‘기억’ㆍ‘분노’ㆍ‘공감’ㆍ‘불감’ㆍ‘성찰’
상태바
‘기억’ㆍ‘분노’ㆍ‘공감’ㆍ‘불감’ㆍ‘성찰’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5.04.2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사 1년이다. 그러나 참사는 끝나지 않았다. 물 밖은 물속처럼 암흑이다.”, “잔인한 봄, 슬픔에 잠기기보다는 희생을 헛되지 않게 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에 대해 경멸ㆍ혐오감을 드러내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폐쇄적인 메신저로 “학교 수학여행을 가다가 개인 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난 일이다.”, “나라를 지키다 죽은 사람들보다 놀러갔다 죽은 학생들이 더 많은 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 “추모 분위기가 우울감을 불러일으켜 장사를 망치니 현수막을 걷자”고 주장한다. 지난해 우리 군도 마찬가지였다.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일부의 혐오와 정서적 거리감은 희생자 가족들을 더욱 고립시키고 있다. 지난해 9월, 유가족의 단식을 조롱하는 ‘일베’ 등 보수단체 회원들의 ‘광화문 폭식투쟁’과 “공권력이 못하면 우리가 하겠다”며 서울광장에서 ‘행패’를 부린 일부 보수단체를 방치하는 정부에 대해 “방치함으로써 얻는 정치적 효과를 의식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며 “유가족에 대한 공감은 지속적 노력이 필요한 반면, 반(反)공감은 쉽게 선동되고 확산된다”는 진단을 보며 ‘비겁한 오만과 추잡한 선동’으로 대처하는 중앙이나 지방이 너무 닮았다는 생각을 버릴 수 없다.

지난 17일, 서울광장에서 시민 4160명이 촛불을 들고 잔디밭에 적힌 ‘진실을 밝혀라!( ‘Reveal the Truth!’) 라는 문구 위에 서서 세월호 형상을 만들었다. 이름하야 ‘세상에서 가장 슬픈 도전’이다. 세월호 참사를 알리기 위해 세계기네스협회에 ‘사람이 만든 가장 큰 불꽃 이미지’ 부문 기록 인증도 시도했다고 한다. 이날 행사는 “실종자 수색, 세월호의 온전한 인양,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결의였다. “미안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이 다짐을 지키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는 시민들의 연대이자 학습이며 ‘나만 아픈 게 아니다’라는 위로이자 공감이다.
진실을 밝히자는 요구에 공감하거나 적대감 또는 무관심을 드러내는 이들의 속내에도 각자가 처한 현상은 그대로 투영된다. 본질에 집중하지 않는 언론, 공동체 기반이 약한 지역 사회, 각자의 생활이 먼저인 일상, 지지층 결집에 치중하는 정치권 등 일반화된 사회현상이 그대로 투영된다. 여기에다 사안이 복잡해서 얽히고설키면 ‘이쪽 얘기 들으면 이쪽이, 저쪽 얘기 들으면 저쪽이 맞는 듯’해서 우왕좌왕하고 생각을 이어가는 힘이 약해지니 정보 과잉, 일상의 경제적 문제 등과 부딪쳐 합의를 통해 공공 영역을 제대로 만들려기 노력보다는 내편만 챙기는 우를 범한다.

그래서 성찰이 필요하다. 허점투성이인 제도와 관행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요구된다. “문제 많은 세월호가 어떻게 출항할 수 있었을까”, “나는 얼마나 원칙을 지키고 있는가”, “‘뭔가 잘못 돌아가고 있다’ 그런데 터놓고 얘기할 기회가 없다”는 자각을 가져야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는 바른 판단과 비판의식이 생겨난다. 시청 마당에 세월호를 기억하는 조형물을 세우고 “물로 죽이고, 돈으로 죽이고, 음해해서 죽이는 이런 비정한 대한민국을 꼭 기억하고 고쳐나가자”는 시장님과 “귀신 붙은 노란 현수막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가 안 된다”는 군수님의 차이는 성찰의 경중이다.

모든 국민은 집회ㆍ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데모라는 표현으로 더 익숙한 집회ㆍ결사 행위는 민주주의의 결과이며, 언론과 함께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과정이며 수단이다. 하지만 이 나라 정부는 데모에 관대하지 않다. 사랑하는 가족이 물에 빠져 죽는 장면을 텔레비전 화면으로 지켜본 사람들조차 ‘지나친’ 호소를 한다며 연행한다. 그리고 그런 과잉대응을 비난하면 고발도 서슴지 않는다. 그 사례가 순창에 있다. 능력과 배려가 모자란다면 아량이라도 베풀 줄 알아야 한다. 비공감과 적대감을 넘어 공공선과 더 나은 사회를 만들려는 마음을 어떻게 모아갈 것인가. 풀어야 할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