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 있는 시민의식이 필요한 이유
상태바
깨어 있는 시민의식이 필요한 이유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5.06.1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에 대한 폭발적인 보도가 짜증(?)스럴 즈음, 순창에도 확진환자가 발생했다는 보도가 각종 언론의 앞자리를 차지했다. 때맞춰 숨겨왔던 메르스 발생 병원의 이름도 밝혀졌다. 순창 최선영내과의원은 환자 경유병원으로,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었던 ‘서울의 한 대형병원(D병원)’이라던 ‘서울삼성병원’ 이름까지 공개됐다.
“정부가 밝히지 않으니 우리도 밝히지 않는다”며 무기력하고 순응적인 태도를 보여왔던 보수언론들은 ‘시민의 안전보다 병원의 이익을 우선시한다’는 비판을 받드니 급기야 적극적으로 빗나갔다. <조선일보>의 박원순 서울시장 공격 등 메르스 사태의 ‘진실’을 캐기보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정적’을 제압하기 위한 싸움에 몰두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였다.

문뜩 영화 ‘변호인’이 생각난다. 연줄도 학벌도 없는 고졸 세무 변호사가 악착같이 돈을 벌다가, 주변 사람들의 억울한 일에 분노하면서 인권변호사로 거듭난다는 노무현 대통령이 모델이라는 영화다. ‘변호인’은 평범한 사람이 ‘깨어 있는 시민’이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우리에게 한국 사회에서 시민 노릇을 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일깨워준다.
‘시민’, ‘시민의식’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 각 나라에서 통용되는 ‘중산층의 기준’과 ‘시민의 덕목’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중산층에 대해 프랑스는 ‘공분에 의연히 참여하고 약자를 도울 것’을 요구하고, 영국은 ‘약자를 두둔하고 불의에 의연히 대처할 것’을 꼽고, 미국은 ‘사회적인 약자를 도우며, 부정과 불법에 저항하라’고 가르친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의 직장인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중산층 기준은 ‘부채 없는 아파트 30평 이상 소유, 월급여 500만원 이상, 중형차 소유 등’이라고 한다. 사회에 대한 책임이나 공동체 의식에는 관심이 없어도 자산과 소득만 많으면 중산층이 된다는 것이다. 많은 시민들이 이런 중산층을 목표로 살아간다면 그 사회에서 희망을 찾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인간은 사회적으로 존재할 때 진짜 인간이 된다. 진정한 시민, 그 사회가 잘못된 길로 나갈 때 그에 대해 ‘아니다’고 할 수 있는 시민. 그런 시민이 많아져야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독재정권의 강압에 의해 시민이 되지 못했던 과거와 스스로 시민이 되려는 노력과 의지와 각성이 부족한 지금, 모두 우리의 거울이다.

한국은 ‘위험한’나라다. 세월호 참사에 이어 메르스 사태까지가 확실한 증거다. 정부의 재난관리는 ‘빵점’이다는 혹평을 과하다고 할 수 없다. 정부의 무능, 한국을 위험한 나라라고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그나마 서울시장, 성남시장, 충남지사 등이 나서서 상황을 바꿔냈다. 병원공개, 정보공유 등 주민 안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한 것이다.
우리 고장도 그렇다. 너무 평범해 아무 일도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조용한 마을에 ‘청천벽력’이 일어났다. 하지만 이 조용한 마을을 메르스의 도가니처럼 통째로 봉쇄한 것을 놓고 일부 마을 주민의 원성이 높다. 순진한 마을 사람들은 정부가 하는 일이라며 단념하는 듯하다. 하지만 마을의 평화는 체념 아닌 적극적인 참여에서 얻어진다.

차창 밖으로 스쳐가는 평화로운 풍경의 시골마을에도 사람이 산다. 이 사태는 인심이 고약한 특정 동네에서 일어난 일도 아니고, 특별히 사심 많아 나라 말 무시하는 사람들이 모인 마을에서 일어난 일도 아니다.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체념해서도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고 무시해서도, 무조건 중앙의 지시에 편승해서도 안 된다. 군정이 제대로 대처해야 한다.
발언해야 할 언론이 침묵하거나 동조할 때, 감시해야 할 기관이 눈감고 있을 때, 잘못된 행동에 저항하지 않을 때 권력은 폭력이 된다. 권력 스스로 약한 자를 보호해 주지 않는다. 보호하지 않으면 권력을 잃겠다는 위기를 느낄 때만 그렇게 한다. 그래서 세상 구석구석까지 미치는 이 위험한 권력을 견제할 힘이 필요하다. ‘깨어 있는 시민의식이 여전히 필요한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