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류특구 규제 완화되나?
상태바
장류특구 규제 완화되나?
  • 조재웅 기자
  • 승인 2015.07.15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속마을ㆍ읍내 일부주민, 찬ㆍ반 대립

▲장류특구 내 규제 완화와 관련해 주민들의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자료사진>
행정ㆍ의회, 주민 눈치보다 해결 ‘난망’
읍민 나아가 군민전체, 여론수렴 ‘필요’

관광객 유치 및 6차산업화 촉진을 위한 장류특구 내 규제 완화 바람이 불고 있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군은 지난 6일 개회한 군 의회 정례회에 제출한 ‘순창장류특구 변경계획안에 대한 의견제시’에 대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 소스 브랜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인접 강천산 군립공원과 88고속도로 휴게소의 설치 예정으로 인해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는 실정으로써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쉴거리 등의 이용자 편의 시설 부족 및 토지의 한계성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며 “제한된 토지 내 기존 건축물의 적극적 활용 방안으로 이용자 편의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을 확충해 통과형 관광거점지에서 체류ㆍ체험 기능을 갖추어 관광과 산업의 통합 성장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장류 메카로써 순창군의 성장 동력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고 사유를 설명했다.
군이 작성한 변경계획안의 주 내용은 특구 내 건축물의 용도를 완화해 단순판매 및 휴게음식점, 편의시설, 숙박시설 등을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지난 10일, 6차산업화 촉진을 위해 순창장류특구 내 규제완화를 올해 과제로 삼고 “지구 내 장류 제조ㆍ가공만 허용하던 것을 식당ㆍ숙박ㆍ편의시설까지 확대하는 등 6차산업화 지구 규제특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고,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되면서 특구 내 규제완화가 눈앞에 다가온 것처럼 보였지만 이에 대한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아 특구 내 규제완화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특구 내 규제완화에 대해 특구 주민들은 대부분 찬성의견을 나타내고 있지만 읍내 일부 음식점이나 숙박업자들의 반대가 심하다는 것.
한 군 관계자에 따르면 “농식품부에서 규제완화 할 수 있는 것은 없고 중 소기업청에서 특구변경하면서 완화할 수 있는 규정이 있는데 의회에서는 제동이 걸려 있는 상태다”며 “군 의원들의 심의 사항은 아니지만 (의원들의) 의견을 받아야 하고 의원들의 의견이 주민들의 의견이라고 봐야하기 때문에 군 의회 의견을 전혀 무시할 수 없다”며 “군수님이나 우리(행정)의 입장은 현재 장류특구는 관광객들이 거쳐 가는 곳이기 때문에 체류할 수 있는 시설들을 만들어 관광객들이 순창에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특구 내 주민들은 고추장만으로 먹고살기가 힘들기 때문에 규제완화를 요구하고, 읍내 식당이나 숙박업자들은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을 우려해 반대를 하고 있다. 어떻게 결정을 하든 큰 민원이 발생할 소지가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쪽의 손을 쉽게 들어주기가 힘든 상황이다. 상당히 부담스럽다”며 “군 의회에서도 상당히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주민들 사이에서도 찬반이 갈려 있어 쉽게 결정하기 힘들 것”이라고 귀띔했다.
실제로 지난 8일 산업복지위원회(위원장 신정이)에서는 이 안건에 대해 사전 조율한 듯 3분여 만에 결론이 났다. 이날 신정이 위원장은 이 안건에 대해 장류사업소장의 답변준비를 요청한 뒤 바로 “의원들이 이 의견제시의 건을 찬성과 반대로 의견을 나눴는데 반대로 의견이 나왔다. 처리의견을 말해달라”고 요청했고 김종섭 의원이 “찬성 반대로 명확하게 논의하지 말고 충분히 여론수렴도 더 하고 검토할 필요도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보류 하는 것으로 의결해달라”는 의견을 말했다. 이에 신 위원장이 다른 의원들의 의견을 물은 뒤 이의가 없어 보류의견으로 채택했다.
이에 대해 귀농한 전 아무개 씨는 “순창에 연고가 없는 우리 식구들도 순창에 오는 이유가 고추장을 사기 위해 오는 경우가 있다. 그만큼 순창은 고추장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특구에 규제를 완화하고 강천산 등과 연계해 머물 수 있는 관광지로 만드는 것은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장류특구 규제 완화와 관련해 담당부서에서는 최근 장류특구(민속마을) 주민만을 상대로 공청회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의회는 설문 대상을 꼬집어 “충분한 의견수렴”을 요구하며 보류한 것으로 보인다.
군은 “읍내 주민과 특구 주민 나아가 군민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공청회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주민들의 의견에 귀기울여야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