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4일…‘위안부기림일’ 8월 15일…‘광복 72주년’
상태바
8월 14일…‘위안부기림일’ 8월 15일…‘광복 72주년’
  • 림양호 기자
  • 승인 2017.08.17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 만에 ‘평화의 소녀상’ 전국 84곳…기림일 맞아 서울 등 전국 곳곳 행사

 

청계광장 ‘작은소녀상’ 500점 전시
순창도 주민 주도 소녀상 연내 설립

 

제5회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광복절 72돌을 하루 앞선 14일, ‘제5회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순창 평화의소녀상 건립준비모임 추진위원들이 서울에서 위안부 할머니를 기억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오후, 서울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 도착한 추진위원들은 청계광장 작은 소녀상 전시장과 노란나비문화제에 참가했다. 서울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를 기리는 다양한 행사를 체험한 추진위원들은 “지역 주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순창에서도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상경한 추진위원은 구준회ㆍ오은미ㆍ서보연ㆍ임송호ㆍ전세용 씨 등이다.

 

▲순창 평화의 소녀상 건립 추진위원들이 지난 14일 서울 노란나비문화제에 참가했다.


8월 14일은 위안부 피해자인 고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피해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 증언한 날이다. 위안부문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지난 2012년 말 이날을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로 정했다. 이날 인접한 광주광역시 5개 구에서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가 아직도 힘없고 가련한 소녀의 모습으로 남아 있어서는 안된다’는 시민들의 생각이 담긴 역동적이고 저항하는 모습의 소녀상과 할머니상을 형상화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광복절인 15일에는 서울 도봉ㆍ금천, 경기 용인, 경북 안동, 전북 익산, 충남 홍성 등 전국 곳곳에서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2011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평화의 소녀상이 처음 들어선 이후 현재까지 모두 84곳에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평화의 소녀상이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한 ‘평화를 위한 소녀의 꽃밭’ 조성사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광주 나눔의 집과 광명 평화의 소녀상 관리위원회는 전국 소녀상 주변을 소녀의 꽃밭으로 조성키로 하고 스토리펀딩(소녀의 꽃밭 조성계획을 밝히고 조성 참여 및 기금 모금)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전국에서는 위안부 할머니를 기억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이날 서울 중구 청계광장엔 손바닥 만한 ‘작은 소녀상’ 500점이 전시됐다. 위안부 피해자의 이름이 하나씩 새겨진 500점 작은 소녀상은 국내 등록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39명과 미등록 피해자, 북한 지역 피해자 예상 인원을 더한 숫자다. 한국정신대문제해결대책협의회(정대협)와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이 기획했다.
전국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조례로 기림일을 지정한 경상남도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 하는 통영ㆍ거제 시민모임’, ‘일본군 강제성노예피해자 진주평화기림사업회’, ‘수원평화나비’ 등이 기림일 행사를 열고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 실현을 요구했다.

 

 

독립운동ㆍ임정 건국이념은 국민주권
촛불혁명으로 국민 주권의 시대 열려
“평화 통한 분단 극복이 광복의 완성’
‘한반도 문제 해결, 우리가 주도해야’

 

제72주년 광복절

“촛불혁명으로 국민주권의 시대가 열리고 첫 번째 맞는 광복절입니다. 오늘, 그 의미가 유달리 깊게 다가옵니다.”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8·15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 일성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주권은 이 시대를 사는 우리가 처음 사용한 말이 아닙니다. 백 년 전인 1917년 7월, 독립운동가 14인이 상해에서 발표한 ‘대동단결선언’은 국민주권을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천명했”다며 “마침내 1919년 3월, 이념과 계급과 지역을 초월한 전 민족적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이 선언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는 기반이 되었”다고 규정했다. 이어 “(국민주권은) 대한민국 건국의 이념이 되었고, 오늘 우리는 그 정신을 계승하고 있”다며 “국민이 주인인 나라를 세우려는 선대들의 염원은 백 년의 시간을 이어왔고, 드디어 촛불을 든 국민들의 실천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며 “한반도의 평화도, 분단 극복도, 우리가 우리 힘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에는 추가적인 핵ㆍ미사일 도발 중단과 군사 당국회담, 적십자회담 제안에 호응하기를 촉구했다. 한ㆍ일 관계에 대해서는 “한일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의 역사문제 해결에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따른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 따라야 한다”며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