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비한 권력’ 거절하자
상태바
‘무자비한 권력’ 거절하자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8.03.0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력 차기대선주자 ‘안희정 성폭행’ 파문이 일파만파다. 마땅히 척결해야 할 일이니 세상 모든 사람에게 제대로 알리고 제대로 바로 잡아야 할 일이다. 사안과 상황이 정치권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주는 충격파가 크다. 분명한 것은 이번 일이 사과와 사퇴로만 끝날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미투’운동이 확산된 시기에도 성폭행하고, 대중에게는 ‘미투’운동 참여를 독려했다니 그 이율배반적 행태가 주는 충격에 분을 참을 수 없다.
사안 자체가 주는 심각성은 모든 언론과 세상의 관심사로 연일 보도되고 있다. 선거 때라 시점 등을 두고 음모론도 비치지만 지나친 해석이다. 성폭행 피해자가 자신의 얼굴과 실명을 공개하며 나서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피해 사실에 분노하고 공감하는 것이 우선이지 이를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것은 무자비한 가해다. 더구나 피해자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시각은 우매한 몰상식의 극치다.
‘관계지향적’인 특성이 강한 한국 사회에서, 상하관계이고 막강한 권력을 가진 자의 강요와 지시를 거절하는 것은 곧 ‘퇴출’되고 ‘죽임’ 당할 수 있다. 나와 관계 맺는 사람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 분위기에서 교육받고 성장한 이들이 상대방의 요구를 거절하기는 쉽지 않다. 더구나 피할 수 없는 무자비한 권력구조에서 부탁을 빙자한 ‘갑질’과 ‘회유’에 저항하기는 생존 방편을 버리는 일이니, 갖은 수모와 공포 속에서 얼마나 황당하고 무서웠을까.
자신이 속한 단체를, 지역을, 나라를 다스리겠다며 지도자를 자처하고 큰소리치는 정치인을 포함한 권력자들의 도덕성은 매우 중요한 가치다. 국정농단으로 구속된 박근혜, 뇌물혐의 등 검찰 소환을 앞둔 이명박, 수행비서를 성폭행한 안희정, ‘장충기 문자’로 확인된 재벌 봐주는 언론사 간부까지, 우리 사회 가진 자들의 민낯의 끝은 어딘가. 중앙 무대뿐 아니고 지방과 지역에 만연한 적폐와 부조리, 권력형 청탁도 가볍게 볼 일은 아니다.
대통령은 “2차 피해와 불이익ㆍ보복이 두려워 긴 시간 가슴 속에만 담아뒀던 얘기를 꺼낸 피해자들에게 경의를 표한다”며 “용기 있는 행동에 호응하는 분명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미투 운동은 “본질적으로 약자에 대한 일상화된 차별과 억압의 문제라는 사실을 직시”하게 했다며 “우리 사회를 성 평등과 여성인권이 실현되는 사회, 나아가 모두가 존엄한 사회로 나가자고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우리 주변의 인식은 새롭지도 강고하지도 않다. 여전히 “예전에는 죄도 아니었다”고 힐난하듯 대수롭잖게 여긴다. 지역에서도 행세하는 이들의 과거를 들춰보아야 한다. 행여 애써 감추고 회유하며, 반성도 사과도 없이 덮지는 않았는지 톺아보아야 한다. 차제에 과거의 입소문을 확인하고, 행여 억압과 회유, 처지와 무능 때문에 억울하게 당하고, 좁은 지역에서 당할 수모가 두려워 고발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
지방선거 90여일을 남긴 시점에서 지역주민들이 들춰 볼 일은 많다. 지금 세간에 휘몰아치는 ‘미투운동’ 뿐 아니라, 무리하고 부정한 청탁이나 불공정한 이권을 차지하기 위한 공모(共謀)는 없는지 따져봐야 한다. 정도와 종류의 차이는 있겠지만 당선을 매개로 기본 가치는 뒷전이고, 자신들의 타산을 위해서 협착하는 세력이 지방정치에 발붙일 수 없도록 대처하며, 지역과 주민을 위한 바른 정치세력을 선택해야 한다.
우리 지역의 이번 지방선거에는 군민을 위한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 이미 링에 오를 선수가 정해진 듯한 분위기 속에서 ‘아는 사람’, ‘겪어본 사람’이니 개인적 호불호에 따라 한 표를 주고받겠다는 심사가 농후하다. 그러나 그간 그들이 펼친 군정을 반추해보면 확연한 차이를 찾기 어렵다. 그래서 요구해야 한다. 당선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묻고 약속받아야 한다. 지난 20년 가까운 군정의 전철을 다시 밟지 않아야 순창이 변화한다. 다층적 위계질서로 구성된 지역사회에서 무작정 “도와달라”며 내미는 손을 거절하지 못하면 “측근만 챙기고 친위만 감싸는 무자비한 권력”이 또 탄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