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할 때 마음으로 조합 바꾸자
상태바
선거할 때 마음으로 조합 바꾸자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9.03.1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동시조합장 선거가 끝났다. 큰 조합은 바뀌고 작은 조합은 굳혔다. 두 번째 동시선거인데 4년 전 선택을 바꾸지 않은 곳은 도전한 후보들의 노력도, 능력도 조합원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 결과다. 순정축협은 이미 정읍 출신 후보들의 각축장이었으니 어느 순창 조합원의 말대로 ‘정읍이 순창보다 크지만 치우치지 말고 동등하게 대우’하기 바란다. 7개 읍ㆍ면 합병농협인 순창농협 조합장에 순창농협 직원 때 전국농협 노동조합 위원장으로 활동했고, 4년전 아쉽게 패했던 선재식 후보가 당선됐다. 서순창농협 박상칠, 산림조합 김정생 후보의 당선도 의미있고 기대되는 결과다.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경제ㆍ사회ㆍ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조직”이다. 1995년도에 개정된 협동조합 7대 원칙은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합원제도,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1인 1표), 조합원의 경제적 참여(출자금 이자 제한, 이용고 배당), 자율과 독립, 교육ㆍ훈련ㆍ정보제공, 협동조합 간의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등이다. 협동조합 원칙에 충실한 협동조합은 환경악화, 경제력 소수 집중, 공동체 위기, 인종 분쟁 등의 국내 또는 세계적 문제해결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특히 농협은 이미 양질의 식량 생산ㆍ공급, 환경 등에 이바지해왔다. 그 경제력을 더욱 널리, 형평성 있게 분산시키며 농촌사회를 진흥시켜야 한다.
농협은 농민들의 결사체이다. 결사체이어야 한다. 농민조합원은 “조합직원의 조합 아닌 농민조합원의 조직”을 희망한다. 고령ㆍ여성 조합원의 증가는 여성 조합원들의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교육과 사업을 펼쳐 성적으로 평등한 농협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고령화되는 농민들을 위한 복지에 관한 관심을 촉구한다. 가족농 중심의 영농체계를 복원하고 유전자변형농산물(GMO) 관리와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는 농민들 목소리는 날로 커지는데 행정과 일부 기업은 편의성과 이익을 탐한다. 농민이 결사한 농협이 앞장서야 한다. 이번 조합장 선거에서 당선된 조합장들이 선두에 서서 핑계 찾지 말고 덮어둔 포장을 들어내며, 협동조합 원칙에 충실한 실천을 시작해야 한다.
조합원은 선거할 때의 마음을 오래 지녀야 한다. 조합원들이 강력히 요구하며 움직여야 농협도 지방정부(행정)도 움직인다. 조합원을 위한 조합을 만들고 주민자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농민들이 뭉쳐 바른 생각과 노력을 펼쳐야 한다. 선거 때 잠깐 희망을 품다가 곧 포기하고 내버려 두는 일을 되풀이하고, 자기 몫, 자기 권리를 포기하는데 누가 앞장설까? 아무리 유능한 조합장을 뽑아도 좋은 조합이 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조합원들이 관심 두지 않고, 요구하지 않으면 혁신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공약을 지키게 하고 공약하지 않은 일까지 실천하게 돕고 요구해야 한다. 조합장은 선거 과정을 거치며 단련되고 쇄신되기도 하지만 조합직원은 덩달아 변하지 않는다. 조합원이 침묵하면 조합의 영리화, 조합직원의 관료화를 고칠 수 없다.
조합장 동시선거를 앞두고 ‘좋은 농협 운동본부’는 지역농협 개혁을 위한 공약을 제안했다. △지역농업 실태조사와 조합원 의견 수렴으로 장기발전계획 수립 △교육위원회 설치, 조합원ㆍ대의원ㆍ임원ㆍ직원 교육 의무화 △예ㆍ결산서 대의원(조합원)에게 알기 쉽게 제공 △품목ㆍ여성ㆍ청년 대표 이사 확대 △최저가격보장제도 마련 △찾아가는 영농지원사업 추진 등 조합원 중심 조합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농업발전 선도 △의료ㆍ복지ㆍ문화 등 조합원 종합복지 등이다. △농협중앙회장 직선제 등 농협중앙회 개혁 공약도 발표했다. 당선된 조합장들이 실천할 수 있도록 조합원들이 요구해야 한다.
지방자치와 함께 조합장을 직선한 지 20년이 훨씬 지났는데 제자리걸음이다. 지역은 열악하고 변하지 않은 게 많다. 지역 토호와 기득권 세력의 벽은 철옹성 같고, 그들은 옷을 바꿔 입어가며 항상 기름진 자리만 차지한다. 지금 우리는 “민초들의 삶의 궁극적 근거 즉 지역의 경제와 문화를 살리는 방향으로 급진적으로 전환하는 일이다. 그리고 지역경제와 문화의 재생에는 소농을 장려하고 에너지 자급 능력을 획기적으로 증대하는 것이 첫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