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원ㆍ의료원…무주군 장례식장 ‘견학’
상태바
군의원ㆍ의료원…무주군 장례식장 ‘견학’
  • 조재웅 기자
  • 승인 2019.06.0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장례식장 평균 장례비용…‘600~700만원’, 상주 직접 조리사 선택, 음식재료 구매 ‘절감’

▲군 의원과 보건사업과 공무원들이 무주 보건의료원에서 장례식장 운영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군 의회 의원들과 보건의료원 보건사업과 공무원들이 지난달 30일 무주군에서 운영하는 보건의료원 장례식장(무주의료원장례식장) 견학을 다녀왔다.
이날 견학은 최근 보건의료원 장례식장(의료원장례식장)을 위탁 운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군의회가 단호히 반대하며, 비교적 운영이 잘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무주 견학을 제안하여 이뤄졌다.
이날 견학에는 군의회에서 신정이 부의장과 이기자ㆍ신용균ㆍ전계수ㆍ송준신 의원, 보건의료원에서 서성만 보건사업과장과 고정숙 보건사업담당 등이 참여했다. 무주군보건의료원에 도착한 일행은 무주군 김동필 보건행정과장과 보건행정담당으로부터 무주장례식장 현황 등을 듣고, 장례식장 시설 등을 둘러보았다.
2005년 분향실 2개로 개장한 무주의료원장례식장은 2016년 분향실 1개를 늘렸다. 규모는 지하 1층에 특실 120석(분향실 1), 지하 2층에 일반실 2실(88석, 76석)이며 분향실마다 조리실이 딸려 있다. 장례지도사 자격이 있는 공무직 2명과 기간제근로자 1명이 근무하고 있다.
무주의료원장례식장의 운영방식은 빈소사용료만 보건의료원에서 징수하고 장례용품은 외주업체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과거 순창의료원장례식장과 비슷하지만 음식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무주는 조리사 3명으로 구성된 조리팀이 7개조 있다. 이 조리팀을 상주가 직접 선택하여, 고용하는 형태다. 상주가 조리사를 선택(고용)하여 음식을 지정하고, 음식을 조리할 식재료를 구매해주면 조리사가 조리해주는 방식이다.
김동필 무주군 보건행정과장은 “평균 장례비용은 600~700만원이며, 손님이 많을 경우 800~900만원이다. 1년 장례건수는 200~300건 정도”라며 “(장례비용이) 1000만원을 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고 말했다. 이 얘기를 들은 전계수 의원은 “우리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장 비용이 2400만원 정도 나왔다. 의료원에서 치렀다면 1000만원은 아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공무직 2명과 기간제 1명 인건비가 1년에 대략 1억원 가량 된다. 장례식장을 운영해 발생하는 수익도 1억원 정도로 수익과 인건비가 비슷하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의료원 장례식장은 수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것”이라며 무주군의 운영 상태를 긍정 평가하면서도 “무주군에는 민간장례식장이 없고, 건물(장례식장)을 처음부터 장례식장 용도로 건축해서 순창의료원 장례식장보다 더 낫다”고 지적했다.
순창 의료원장례식장 현황을 들은 무주 김 과장은 “무주와는 상황이 달라 조심스럽지만 제 생각에는 민간장례식장이 4곳이나 있다면 군에서는 운영을 하지 않는 것이 나아 보인다”며 “다만, 민간에만 맡겨 가격이 너무 비싸다면 행정과 민간장례사업자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해 가격을 조정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고 의견을 말했다.
군 의회는 보건사업과에 “장례용품은 군에서 직접 운영하고, 장례지도사 2명은 채용하고 1명은 노인 일자리지원사업 등 장례가 있을 때만 고용하는 방식으로 얘기했다”며 “음식은 무주처럼 조리팀을 3개조 정도 마련하여 상주가 직접 고용, 식자재도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무주군 장례식장을 견학한 의회와 군이 어떤 운영방식을 내놓을지 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장례식장 위탁 압력 뿌리쳐야

의료원 장례식장 운영 ‘밥그릇’ 싸움

▲군 의회 의원들과 보건의료원 보건사업과 공무원들이 지난달 30일 무주군에서 운영하는 보건의료원 장례식장을 다녀왔다.
의료원 장례식장 운영 재개와 관련 ‘밥그릇’ 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는 소문이 점점 커지고 있다.
몇몇 사람들이 위탁받기 위해 위탁 운영을 반대하는 군 의원을 찾아가 ‘입막음’하려 했다거나, 군수 주변사람(‘측근’)을 통해 위탁자로 선정되도록 접촉하고 있다는 것. 일부 군 의원은 압력을 받은 적은 있지만 누구인지는 함구하고 있다.
한 간부 공무원은 “모 기관이 군의원을 찾아와 ‘입을 다물고 있으라’라며 의원들에게 더 이상 나서지 말라고 한 것을 들었다”며 “어떤 사람들은 위탁받기 위해 이미 조합을 만들었다는 소문도 있다. 운영자체를 반대하며 의원들을 압박하고, 위탁받기 위해 줄을 대고 있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말했다.
군은 당초 의료원장례식장을 설립하며 “장례비용을 줄여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장례식장 위탁 운영은 “특정인만 배불리고 장례비용도 낮추기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민간장례식장이 4개나 있는 군에서 의료원장례식장까지 민간에게 위탁경영하는 것에 대해 “누구를 위한 정책이냐”는 볼멘소리가 높다.
주민들은 “군이 당초 목적대로 ‘어떻게 하면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을지’만 생각해야, 민간장례식장이 넘치는 상황에서 군이 장례식장을 설립한 타당성을 입증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