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초등학교 학생들 교통사고 위험
상태바
순창초등학교 학생들 교통사고 위험
  • 신경호 기자
  • 승인 2011.04.2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문 옆 일방통행로 역주행 빈번…감시카메라 무용지물

▲ 어린이보호구역, 일방통행 구간, 진입금지, 감시카메라, 주차금지 등 푯말이 있지만 순창초 앞 도로는 보행자보다는 차가 우선시되고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안전지대가 무법지대로 방치되고 있다.

순창초등학교 정문을 중심으로 반경 10여미터(m)내에 있는 차도가 학생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교내로 진입하는 입구는 마치 읍내 일반도로의 교차로 4거리를 방불케 하는 모양새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정문 옆 일방통행로는 교통법규를 무시하고 역주행하는 일부 운전자들로 인해 사고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 등하굣길 학생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군청 주차장에서 나온 차량운전자는 한 눈에 주변을 살핀 후 일방통행로로 가속진입 역주행한다. 교성리 쪽에서 순창교(다리)를 건넌 차량은 망설임 없이 순창초 앞 도로를 거쳐 일방통행로로 진입, 역주행 하던 차량운전자에게는 경찰서에서 설치해 놓은 일방통행로 역 진입방지 감시카메라는 버젓이 무시되고 있었다.

군 노인자치대학 김진우(70ㆍ순창읍 순화)씨는 “평상시에도 차량통행이 많아서 위험한데, 비라도 오는 날은 아이들이 우산에 가려서 옆을 못 봐 더 위험하다”고 걱정했다.

또 김현수(76ㆍ순창읍 순화)씨는 “학교정문에서 유턴하는 차나 군청에서 나오는 차나 아이들에게 위험하기는 마찬가지다”며 “일방통행로 양쪽에 진입금지 말목을 설치하는 것이 대안이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는 안전한 통학로 확보가 최우선인 초등학교 주변은 도로에 노면표기나 푯말 설치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보행자입장에서 주의 깊게 지켜본 결론으로 보인다.

초등학교 정문을 바로 앞에 두고 이어진 도로가 도로교통법이 규정한 ‘어린이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도입된 ‘스쿨존(School Zone)’ 제도 하에 있지만 그 기능은 유명무실하다.

 

순창세탁소 4거리에서부터 시작된 일방통행로는 학교 정문까지 약 100여 미터다. 주차금지 푯말이 버젓이 설치되어 있으나 이를 무시한 불법주차 차량이 도로를 점령하고 있다.

또 이곳으로 진입한 차량은 운전자가 노면에 설치된 과속방지턱에 시선을 두는 동안 길 양쪽으로 이어진 벽과 주차된 차량에 시야가 가로막혀 뛰어나오는 아이들을 보지 못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여기에 일방통행로에서 군청으로 진입하는 길이 정문과 일직선상이라 통학로 기능보다는 평상시 많은 차량이 드나드는 공공건물(군청사)을 위한 도로 역할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순창초를 찾은 한 학부모는 “학교에서 나름대로 안전교육을 시킨다지만 이런 환경 속에서는 아이들의 안전은 거의 무방비상태나 다름없다”며 “일방통행로를 폐쇄하고 군청으로 이어진 길도 폐쇄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경종 순창초 교장은 “군청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없었던 길이 개설되어 학교주변이 혼잡해졌다. 4거리가 돼 걱정이다”고 말했다. 또 “개선책을 마련해주도록 군청에 구두로 협조 요청했으나 ‘애로가 있다’는 답변을 받았다. 하루빨리 개선책이 마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는 학교 앞 도로가 행정의 무관심과 이기주의에 밀려 아이들만 위험천만한 길을 걷게 하고 있다. 최소한 등하교 시간대만큼은 차량통행을 막거나 학교 앞 지정 속도를 지키도록 하는 철저한 감시가 요구된다.

스쿨존(School Zone) 도로교통법이 제정한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도입됐다. 보행자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학교로 이어진 횡단보도 주변이나 가까이 있는 도로의 지역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특정한 시간(등교 시간 등)에 속도제한을 도입하거나 자동차 운행을 금하는 제도이다. 이 구역 내에서는 자동차는 시속 30킬로 이상 달릴 수 없으며 주ㆍ정차를 할 수 없도록 돼 있다. 또 도로 표지, 횡단보도, 신호기, 도로반사경, 과속방지턱, 미끄럼방지시설, 안전 울타리 등 안전시설 설치를 권장하고 있다.

정부에서 지난 10년 동안 200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입했지만 차도와 인도가 제대로 구분되지 않고 도로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시설 설치 등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
  • 군 전체 초·중·고 학생 2000명대 무너졌다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