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겨울철 대비 동파ㆍ동결 예방법
상태바
[기고] 겨울철 대비 동파ㆍ동결 예방법
  • 김민수 물박사설비
  • 승인 2019.11.0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겨울은 유달리 추위가 빨리 찾아오면서 눈이 많이 오고 대단위의 한파가 여러 차례 있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예보가 있다. 지나온 과거 최고의 한파 피해는 2011년도의 겨울 한파였다. 밤, 낮 가리지 않고 2달간 연속적으로 추워서 그해에는 물과 관련된 모든 제품이 품귀 현상이 일어나 가격이 하늘을 찔렀다.
올 겨울이 그러한 겨울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고자 한다.
1. 상수도 계량기 단수(메인)벨브 작동여부를 확인 하십시오. 외부 수도꼭지를 틀어 놓고서 수도 계량기의 단수밸브를 잠가 보십시오. 단수가 되면 이상이 없으나, 물이 흘러나오거나 단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동파 또는 집안 수도배관 고장 점검에 매우 중요한 1순위 과정이므로 꼭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겨울철에 장기적으로 집을 비울 때는 수도계량기(또는 지하수 모터)를 단수하고 주택 내ㆍ외 모든 수도꼭지를 개방(열어)해놓고 외출하시기 바랍니다.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서 빠져 버리고 수도관에 수압이 없어 동파될 것이 없어집니다. 참고로 콤프레셔 공기(에어)로 수도관 안의 잔류물까지 제거하면 더없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3. 외부의 수도 가운데 부동전(수도 상단 수도꼭지 위 원형 손잡이 달려있는 것) 수도는 첫눈이 내린 뒤에는 앞 수도꼭지를 열어놓고 뒤에 있는 원형 손잡이로 잠가야 합니다. (부동전 수도는 원형 손잡이를 잠가 놓으면 수도관 속의 물이 땅속으로 빠져 나가게 되어있어 수도관 속이 텅 비어 동파될 염려가 없어집니다.) 외부 수도(대)가 양지바른 곳에 있어 하루 중 2시간 이상 햇빛을 받으면 보온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밤에 얼었다가 낮에 녹아 버리므로 신경 쓰지 마세요.) 단 투명한 비료포대 2장만 (열선은 수도관의 외부형 보다 내부 삽입형을 이용하십시요.) 씌워 주십시오. 바람막이로 음지에 있는 수도(대)는 보온처리를 잘해 주시고 전기 열선 처리를 하면 금상첨화라 하겠습니다.
4. 외부 수도(대)가 과거에 동파되어 수도 끝 또는 중간 부분을 연결해 놓은 것은 올가을 안에 꼭 땅속부터 수도관 교체를 해야 합니다. (중간에 연결한 부속은 연결 부분이 고무패킹으로 잡고 있어 5~10회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면 1회 반복마다 3~5미리씩 이탈(빠져버림)되어 물 폭탄 현상이 일어나므로 꼭 날씨 좋은 여름, 가을에 교체해야 합니다. 사람이 없는 시간에 빠져버리면 하루에 쏟아진 물 값이 한 달 물 값보다 더 많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5. 과거에 땅속 수도관이 동결된 적이 있는 집은 수도계량기 통에서 주택 안(보일러실, 욕실, 다용도실) 근접한 수도관까지 예비선을 땅속 깊이 묻는 공사를 하시기 바랍니다.(예전에는 수도 요금이 저렴해서 물을 틀어 놓아도 큰 피해를 못 느꼈으나 지금은 수도요금이 2배로 상승했고, 오ㆍ폐수공사를 한 마을은 수도요금 20~30%의 하수처리비가 추가돼 고지되므로 집안 경제가 흔들립니다. 370원이었던 수도요금이 현재 700원입니다. 여기에 누진세와 오ㆍ폐수비가 추가되면 상ㆍ하수도 요금 1,000원이 넘어갑니다.)
6. 수도관이 지나는 곳에 보온처리(짚단, 왕겨, 보온덮개)하여 예방하십시오. (짚이나 왕겨를 30~50cm이상 깔고 그 위에 비닐로 덮어놓으면 얼지 않습니다.) 씽크대 벽 속이 자주 어는 집도 그 벽 바깥에 짚단, 왕겨포대(이때 왕겨는 70% 채워야 함)를 쌓아두거나 또는 보온덮개 여러 겹을 대고 콘크리트 못을 박아 고정하면 됩니다.
7. 외부 화장실 좌변기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좌변기 밸브를 잠그고 변기 안의 물을 완전히 제거하십시오. 하부 구멍은 비닐이나 종이로 막아 냄새 역류를 방지하세요. 겨울에도 계속 사용해야 하는 좌변기는 열선(10m)을 이용해 수도관은 감고 남는 열선은 물탱크와 하부 좌변기 물속에 담가주세요.
8. 기름보일러는 부동액을 넣어 사용하면 열효율을 높이면서 겨울철 동파방지도 됩니다. 특히 장기 출타할 때는 필히 부동액을 보충하고 보일러 주변 수도관은 보온(보온덮개, 헌이불)해 주십시오. 가정집도 똑같은 방법으로 보온을 하면 에너지 절약이 되니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9. 본 글을 읽고 이해가 잘 안 되는 분은 순창읍 해태아파트 입구 앞 물박사가게 유리창문 사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10. 본 글을 마을 이장님께서는 주민들에게 방송으로 여러 차례 알려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고창인 조합장 징역 2년 구형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순창읍 관북2마을 주민들 티비엔 '웰컴투 불로촌' 촬영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