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 “미디어순창 순창에프엠” - 보이는 라디오 ‘첫방송’
상태바
[탐방] “미디어순창 순창에프엠” - 보이는 라디오 ‘첫방송’
  • 신남주 부회장
  • 승인 2020.11.2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ㆍ사진 : 신남주 “미디어순창 순창에프엠 부회장

미디어 순창, 순창에프엠(FM)에서 유튜브를 개설해, 지난 18일(수) 저녁 7:00시에 첫 ‘보이는 라디오’ 방송을 했다. 
미디어 순창, 순창에프엠은 2017년 12월, 순창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전주영시미센터가 2달 동안 진행한 ‘마을미디어활동가 양성교육’을 수강한 주민 가운데, 순창군 소식과 사람 사는 이야기를 담는 라디오 방송을 해보자고 모여 만든 생활문화동호회이다.
40대부터 60대까지 농사를 짓거나, 사업하는 경영인과 직장인까지 다양한 회원들이 시간을 정해 모여서 녹음하기조차 쉽지 않았다. 퇴근 후 휴식시간을 반납하고 자녀를 이웃분에게 맡기고 저녁을 거르는 등, 시간을 쪼개 참여하는 회원의 열정이 요즘 유행어로 ‘찐!!’이다.
2018년 ‘팟빵 라디오 방송’ 시작부터 지금까지 스튜디오도 없고 녹음방송 장비도 부족하지만, 메뚜기처럼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녹음하고 방송을 진행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회원들의 열정으로 조금씩 발전을 거듭하며 진행하고 있다.
개국 방송을 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만들고 정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라디오를 통해 주민과 소통하고 순창을 전국에 알리는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급변하는 세태에 미디어의 힘과 파급 효과의 중요성을 아는 회원들은 미디어를 다루는 기술과 기량, 시나리오 작성, 기획안 수립 등 숙련을 위해 광주미디어센터의 지원을 받고 전주영시미센터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에 참여하며 역량을 강화해 왔다.
1인 방송과 보이는 라디오가 대세인 만큼, 귀로 듣는 라디오에서 한 단계 발전하려고 전주영시미센터에서 10차시 교육과정을 수강하며 유튜브채널 개설, 지난 18일 행복누리센터 2층 콘텐츠스튜디오에서 첫 방송을 녹음하고 유튜브에 올렸다.
‘미디어 순창 순창에프엠’은 지금은 교육지원청 사거리에 순창읍 의용소방대 2층을 빌려 미디어 교육과 라디오 방송녹음을 하고 있다. 방송할 때마다 도로를 오가는 차량 소리와 ‘전쟁’을 치른다. 애써 한 녹음파일에 담긴 잡음이 불편하지만, 방도가 없다. 건물도 낡아 난방도 안 되고 추운 겨울에 녹음하기 어려울 것 같아 불안하다. 회원들은 “녹음할 장소를 빌리기 위해 발 동동 구르지 않고 방음시설 갖춘 작은 공간 하나만 마련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다”면서 “군에서 주민들을 위해 작은 장소를 마련 쓸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을 텐데…” 한목소리다.
회원들은 “아직은 방송도 서툴고 카메라 쳐다보는 것도 어색하고, 기획안도 허술하고 부족하지만,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면 지금보다 안정된 장소에서 녹음할 날이 오것을 굳게 믿고, 간절히 바란다”면서 “장비도 없고, 녹음할 스튜디오도 없지만, .오늘도 우리 순창FM 회원들은 기삿거리를 찾아 위해 바쁜 시간을 쪼개며 다음 방송을 기약한다”고 힘줘 다짐했다.
‘미디어 순창 순창에프엠(FM)’은 함께 취재하고 함께 녹음하며 순창에서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할 회원을 모집한다. 회원 가입과 라디오 방송에 관한 사항은 전일환 회장, 신남주 부회장(010-6550-1455)에게 문의하면 된다.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파일럿프로그램(pilot program) 시험 삼아 내보내는 프로그램. 정규편성에 앞서 미리 내보내 향후 고정적으로 방송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만든 표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2018년부터 녹음한 순창FM 방송을 소개한다.

△개국방송 http://m.podbbang.com/ch/episode/16570?e=22591241
△전체방송 http://www.podbbang.com/ch/16570?e=23307913
△순창라디오극장(http://m.podbbang.com/ch/episode/16570?e=22612376)
△그림책 읽어주는 엄마 http://m.podbbang.com/ch/episode/16570?e=23270474
△무엇이든지 물어보세요 http://m.podbbang.com/ch/episode/16570?e=23258279
△첫 보이는 라디오(https://www.youtube.com/watch?v=JAE0vcW8xo&feature=youtu.be)

 

자세한 사항은 미디어 순창 순창에프엠(FM) 신남주 부회장 ☎ 010-6550-1455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