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재(258) 행복은 마음 안에 있다
상태바
밤재(258) 행복은 마음 안에 있다
  • 열린순창
  • 승인 2021.02.24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근 전북흑염소협회 고문

신경 쓸 일이 적은 것 만한 복이 없고 마음 쓸 일이 많은 것처럼 큰 불행이 없다. 세상일 때문에 고통을 당하다보면 마음 쓸 일이 적다는 것이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마음이 평안하게 지낸 사람은 마음 써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이 불행임을 안다.” 채근담전집 49

마음은 행복을 자기 안에서 구하길 원한다. 행복을 자기 밖에서 구하기 위해 욕심을 부리고 욕심을 부리다 보니 일이 많아지고 일이 많다보니 마음 쓸 일이 많아지고 마음 쓸 일이 많다보니 마음은 지치고 평안을 상실한다. 같은 재산 같은 지위에 같은 일을 하며 같은 소득을 올리고 같은 상황에서 살면서도 어떤 사람은 행복해하고 어떤 사람은 불행해한다. 어떤 사람은 훌륭한 배우자와 살면서도 불평불만이 많고 어떤 사람은 부족한 배우자와 살면서도 만족해한다. 같은 사람을 상대하면서도 어떤 사람은 긍정적인 면을 많이 보면서 좋아하고 다른 사람은 부정적인 면만을 보면서 싫어한다. 이 사실은 행복과 불행이 마음 밖의 대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 안에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마음은 인생을 해석하고 행복을 정의(定義)한다. 행복을 마음속에서 구하는 사람은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데 후하지만 자기 밖에서 구하는 사람은 남에게 바라는 것은 많고 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데는 인색하다. 행복을 마음 안에서 구하면 필요한 것이 줄어들어 만족하기 쉽지만 행복을 마음 밖에서 구하면 필요한 것들이 많아지고 필요가 늘어날수록 관심 가져야 할 것이 많아지면서 불평불만이 많아진다. 관심은 욕심을 만들고 욕심은 함께 사는 이치를 거부한다. 함께 사는 이치를 배반하면서 살기 때문에 불필요한 일이 많아진다. 사람들은 서로 비교하고 차별하고 경쟁하고 다투면서 서로를 훼손하는 일로 인생의 태반을 소모하면서 눈코 뜰 사이가 없이 바쁘다고 고단하다고 한다.

사람을 차별하고 남과 나를 비교하고 경쟁하며 다투는 것은 인생의 해답과 의미를 높이 오르는데 두기 때문이다. 욕망은 산을 닮아 높이 오르려 하고 지혜는 물을 닮아 낮은 곳을 향한다. 산은 높이 오를수록 척박하고 메말라서 풀과 나무가 자라지 않지만 물은 계곡을 따라 아래로 내려가 강과 바다에 이르면서 무수한 생명의 터전을 만든다. 모든 생명이 낮은 곳에서 무성하다는 것은 삶의 해답을 낮은 곳에서 찾아야 한다는 뜻이다. 생명을 가꾸며 키우고 자라게 하는 것을 덕이라 한다. 그럼으로 덕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은 천심을 따라 언제나 아래를 지향한다. 정신이 메마른 사람은 위만 쳐다보고 덕을 가진 사람은 아래를 지향한다.

사람이 위로 오르려고 하지 않고 마음을 아래로 향하면 차별하고 비교하며 다투는 일이 없어짐으로 꼭 해야 할 일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남 앞에 폼 나게 살고 싶은 욕심이 일을 만들고 일은 마음에 짐을 주고 짐은 마음을 힘들게 한다. 사람들은 참 나를 만들기 위해 욕망할 가치와 의미를 따져 욕망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욕망하는 것을 생각 없이 따라 욕망한다. 사람들은 보이는 재산을 인생의 해답으로 알지만 많이 가질수록 마음은 여유가 없어지고 궁핍해진다. 사람을 차별하고 비교하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가지려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과시하기 위해 가지려 하기 때문에 남보다 더 갖지 못하면 만족을 할 줄 모른다.

절제를 모르는 욕심은 탐욕으로 변하여 감당하기 힘든 일을 만들고 이로 인해 마음의 짐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무거워진다. 탐욕은 마음을 탁하게 하고 탁한 마음은 정신을 병들게 한다. 현명한 사람은 물에서 지혜를 배우며 자신의 내면을 바다처럼 넓고 깊이 있게 만든다. 깨달음이란? 내 것이 아닌, 내 것이 될 수 없는, 나 밖의 것에 대한 환상과 욕망을 깨뜨려 버리고 참 나의 것인 내안의 신성한 것을 욕망하는 것이다. 삶에 괴로움을 주는 무가치하며 무의미하고 불필요한 욕망을 깨뜨려버리고 욕망할 가치와 의미가 있는 것을 욕망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기 밖의 사물을 가지려고 자기와 남을 비교하고 경쟁하면서 자기의 상징인 양심을 더럽히고 자기를 잃으면서 마음을 괴롭히며 불행을 만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
  • 군 전체 초·중·고 학생 2000명대 무너졌다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