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님(1) 임영락 순창읍 신촌마을 이장
상태바
이장님(1) 임영락 순창읍 신촌마을 이장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1.03.1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장님'(1)
"이장하기 정 싫으면 이 동네를 뜨라고?
이장 20년, ‘장기집권’ 군내 2번째 고령 이장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

청년 같은 미소였다. 군내 이장 311명 중에서 2번째로 나이가 많음에도 함박웃음을 터뜨릴 때면 청년에게서 느껴질 법한 해맑음이 전해졌다. 순창읍 신촌마을 임영락(81) 이장을 지난 4일 오후 마을회관에서 만났다.

그는 언제부터 이장을 맡으셨느냐는 물음에 뜻밖의 답변을 했다.

“2002년부터였으니까 벌써 20년이 다 돼가는구먼. 이장 임기가 2년인데 연임할 수가 있어요. 마을회관 지을 적에, 그 전 이장이 회관 (짓는) 일은 형님이 맡으시오’, 억지로 맡겨서 하다 본께 지금까지 했제. 글고 보니까 이장만 10번째 연임하는 거제.”

개인 땅을 마을회관 부지로 무상 제공

이장 장기집권. 임 이장 같은 사람이 있을까, 궁금했다. 회관 안쪽 벽면에는 회관 준공식 때 찍은 빛바랜 단체 사진이 걸려있다. 그는 사진을 바라보며 여기에 마을회관 지은 게 제일 큰일이었다며 그때 기억을 떠올렸다. 마을회관 건립 이야기에 한 번 더 놀랐다.

당시에 인자 부락 안에다가 땅을 좀 사서 지을라고 했더니 땅을 안 내놔. 내놓질 안혀. 할 수 없이, 여기가 내 땅인데 그때 어머님이 살아계셔서 말씀드리고 회관을 지었제. 무상으로 사용승낙을 해 줬으니까 이제껏 사용하고 있제. 허허헛헛헛. 회관을 2002년도에 4000만원에 맡겼어(지었어). 스물다섯 평이거든요. 건물 짓는 데만 그렇게 들었지.”

그는 1941년 순창읍 창림동에서 태어나, 순창농고(현 제일고) 다니던 1956년경 신촌마을로 이사왔다. 이곳에 터를 잡은 지 어느덧 65년 세월이 흘렀다. 그는 보릿고개 이야기에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이장을 맡기 전에는 양잠(누에)조합에 있었어. 그때 순창에 양잠, 누에 안 키운 사람이 없었어. 누에가 보릿고개(45) 때 돈이 됐어. 양잠이 몰락하기 전까지는 양잠으로 부자 된 마을도 있어요. 5월에 보리 수확을 못 할 거야, 아마. 보릿고개 때 보리 모가지 잘라다가 찧어서 밥해 먹고 그랬응께. 보릿고개 이야기 하면 징그러운게. 아따.”

33가구 48명 거주 혼자 사는 사람 많아

본인 재산까지 내놓고 20년째 이장을 맡은 것이 그리 즐거울까.

그는 이장을 안 하려고 해도 억지로 마낑게 하긴 했는데, 근디 올해만 하고 인자, 진짜, 이장 내놓으려고 혀.” 또 웃었다.

내가 41년생이니까 오래 살았네. 허허허. 마땅한 사람이 없으니까 내가 계속 하는 거지. 나는 올해까지만 하고, 마을 후배한테 이장하기 정 싫으면 이 동네를 뜨라, 반강제로 승낙을 받아놨지. 그 사람이 젊지도 않아. 칠십이 넘었으니까. 내 구상이 그렇다는 것이제. 허허허.”

신촌마을은 37일 기준, 33가구가 산다. 대모암에서 주월리까지 주민은 48(1830)이다. 임 이장은 이 대목에서 다소 쓸쓸한 표정을 지었다.

신촌마을은 특별한 게 별로 없어. 다른 부락도 마찬가지겠지만 노인들이 많아서 3분의 1 이상이 혼자 살제. 나도 혼자 살고. 안식구(아내)가 우울증으로 먼저 갔제. 15년 이상 됐응께. 제일 연세 많은 분은, 남자분이 아마 90세가 넘으셨지.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인구는 얼마 안 많았어. 내가 이장되고 나서 주민들이 함께 나이를 먹은 거지. 사진 보면 200338일 회관 준공식 때 서울에서 신촌마을계를 만드신 분들이 버스로 내려오셔서 함께 찍었는데, 많은 분이 돌아가셨지.”

이날은 추적추적 비가 내렸다. 회관을 찾아가는 길, 우산을 쓰고 지나가는 주민 한 명을 봤을 뿐, 사람들은 보이지 않았다. 찾아오는 사람이 없으니, 회관 난방도 만남 약속을 잡고서야 켰다.

여그가 빈촌이여 아주. 대부분 농사 짓제. 농협 조합원만 21명이야. 노인 일자리를 많이 나가제. 글고 나나 돌아 댕기지. 요새는 돌아 댕기는 사람이 없어요.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식사도 함께 다니고 혔제. 서울로 이사 가신 분이 1년에 한 200만원씩 보내주셔. 노인들 식사 대접해 주시라고. 그럼 내가 모시고 가서 대접하고 그랬제. 노인들이 고기들을 좋아해 갖고, 고기만 드시러 가자고 그려. 허허허. 올해는 어쩔란가 모르겠어.”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

우회도로 마을 진입로 무산, 젤로 속상헌 일

지난해부터 계속되는 코로나 탓에 특별한 일은 없는 것일까. 임 이장은 마을 길도 넓히고, 일이사 하기는 많이 했지.” 담담하게 말했다.

오늘은 농협에서 신청한 비료하고 비니루 같은 것 가져와서, 나눠 줬제. 작년에는 마스크를 몇 번이나 나눠 줬는지 몰러. 농협산림조합읍에서 각기 줬제. 근디 노인들이라 회관으로 나오셔서 받아가라는 말을 못 혀. 내가 차가 있으니까, 그때그때 차에다 싣고 마을을 한 바퀴 돌제. 대모암까지. 지난번 마을 안쪽에 장례 추모공원인가, 화장장 조성한다고 해서, 마을에서 50미터도 안 떨어져 진 곳이라. 주민들과 반대해서 무산시켰지.”

임 이장이 목소리를 높인 대목은 딱 하나다. 순창읍 순창고 사거리에서 금과까지 우회도로를 신설하면서 신촌마을 진입로를 내지 않은 일이다. 그는 군청에서 신경을 더 많이 썼어야 했다며 진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우회도로(담순로) 낼 때 (마을) 진입로를 내달라고 여러 군데에 건의했어. 국회의원한테, 도지사한테, 국토부에도 진정서 내고. 당시 군의 설계도에는, 우회도로 계획선이 저기 교성리에서 우리 집 앞으로 도로가 나 있더라고. 군에서는 그런 계획이 있으니까 진입로를 해 주겠다고 그랬는데, 몇 년 있다 보니까 그 계획선이 없어져 버렸어. (인형) 군수 있을 때 군에서 삭제를 해부렀더라고. 이장 하믄서 젤로 속상헌 일이제.”

담순로에서 신촌마을로 진입하는 도로는 없다. 계단만 놓았다. 도로가 없으니 백산리 고추장 민속마을이나 장류사업소에 일하러 가는 주민들을 실어나르는 차를 타려면 이 계단을 오르내려야 한다. 나이 들어 성하지 못한 몸으로 가파른 계단을 오르내리는 주민을 볼 때마다 행정이 원망스럽다. ‘마이카(승용차) 시대에 코앞에 마을을 두고 23킬로미터를 돌아야(운전해야) 하는 불편은 모두 주민 몫이다.

전주에서 시작해 광주까지 이어지는 이 도로에서 마을 진입로 없이 계단만 설치한 곳은 신촌마을 한 곳뿐이다. 인근 임실이나 담양군은 마을이 보이지도 않는 곳까지 진입로를 설치했다.

코로나 때문에 지금이 625 때보다 더 심한 것 같아

그는 농협조합원, 축협조합원, 산림조합원이다. 곁에 있던 한 주민은 이장님은 노후 걱정은 없으시겠다고 말을 보탰다. 그는 시대가 바뀌어서 먹고 살기 참말로 폭폭하다며 손사래를 쳤다.

밭농사 하고 논도 좀 있어. 산딸나무 조경수, 저쪽에는 이팝나무, 뒤에는 소나무도 500주 심었는데, 해마다 전정(가지치기)하는 데만 15~20일 걸린다니께. 인부 동원해서 전정하는 일이 큰일이여. 오디도 좀 했는데, 하이고 부패균 때문에 못 해 묵것드라고, 그걸 막지를 못해. 주민들이 오디 약 헌다고 먹지도 않고, 시대가

코로나는 도시의 삶뿐만 아니라, 시골 마을 환경도 많이 바꿔놓았다. 그는 코로나로 자유롭게 돌아다니질 못하니까, ‘지금 사회가 625 때보다 더 심한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다며 말을 이었다.

전부 집에서 텔레비전 틀어놓고, 할머니들이 아주 답답하다고 이장님, (마을회관) 언제 문 열어요?’ 하고 물어봐. 그러면 위에서 못 열게 하니까 참으시오그러지. 625 때 내가 초등학교 4학년이었지. 창림동에서 풍산면 대가리로 피난도 가고 그랬어. 소용도 없는데 어째서 피난을 갔는가 몰라. 당시에는 어디 가면 좋다그런 소문이 있었어요. 민간에서. 어허허허. 있는 사람들은 쌀 같은 걸 볶아서 피난 가고. 토마토 따 가지고 피난 다니고 했어.”

쓰레기 좀 잘 버려주세요. 부탁해요

회관 안에는 폐쇄회로티브이(CCTV)가 켜져 있다. 회관 앞길과 쓰레기장, 두 곳을 비추고 있다. 그는 마을 주민들에게 쓰레기 좀 조심해서 버려달라고, 그거 하나 부탁하고 싶다며 조심스레 말했다.

쓰레기를 분리해서 버리고, 버리지 말 건 안 버려야 하는데, 쓰레기봉투를 사용하는 집이 한두 집인데. 꺼먼 봉지에 이것저것 다 담아서 그냔 한꺼번에 버려요. 여기 씨씨티비 있잖아? 이거 설치해 놓으니까 조금 덜 하기는 한데, 계장님이 와서 교육하고 그래도, 분리수거가 잘 안 돼. 재활용품도 노인들이 잘 모르시더라고. 쓰레기 좀 잘 버려주세요.”

매월 받는 이장 수당에 대해 그는 내가 막 이장할 때(2002) 한 달에 10만원씩 받았다“2004년도에 20만원으로 오른 뒤, 작년부터 30만원으로 올랐다고 말했다. 주민들과 이장들 경조사 쫓아다니기도 만만치 않을 터. 그는 그래도 10만원에 비하면 3배로 올랐다며 사람 좋은 웃음을 지었다. 수당 액수는 아주 상관없다는 말투였다.

대화를 마치고 나오는 길, 마을회관 바로 옆집 안에 주차한 빨간색 자동차가 눈에 띄었다. 임영락 이장의 뜨거운 정열을 품은 애마라고 할까. 오늘도, 내일도, 빨간 자동차는 신촌마을을 마구 누빌 것이다. 청년 같은 미소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다.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이 자신의 빨간색 승용차 옆에서 활짝 웃고 있다.
임영락 신촌마을 이장이 자신의 빨간색 승용차 옆에서 활짝 웃고 있다.

열린순창안녕하세요? 이장님!’ 기획을 연속 보도합니다. 다음은 인계면 탑리임형섭(37) 새내기 이장을 소개합니다. ‘열린순창에 우리 마을 이장을 추천해 주세요. 만나 뵈러 달려가겠습니다. 이장 추천 전화 652-32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
  • 군 전체 초·중·고 학생 2000명대 무너졌다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