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작은 학교에서 시작되는 “기후위기” 담론
상태바
[기고]작은 학교에서 시작되는 “기후위기” 담론
  • 구준회 독자
  • 승인 2021.06.02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구준회(풍산면 두지마을)

지난 3월 풍산초등학교는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지원하는 찾아가는 학부모교육을 신청하기 위해 학부모들의 관심사를 조사했다. ‘기후위기 생태환경교육’, ‘바른 먹거리 교육’, ‘자녀 이해등의 주제로 학부모교육을 신청할 수 있었다. 기후위기를 포함한 다섯 가지 주제로 신청하였고, 3회의 예산을 편성 받았다. 첫 번째 교육은 기후위기를 주제로 조천호 교수(경희사이버대학 기후변화 특임교수)를 섭외하였다. 조천호 교수는 쉽게 섭외할 수 있는 강사는 아니었다. 학부모회와 풍산초등학교는 조천호 교수가 528일 오후에 동계중고등학교에서 강의하는 것을 확인하고, 같은 날 저녁에 풍산초등학교에서 강연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나중에 알았지만, 조 교수는 강의를 통해 가장 빠른 변화가 이루어지는 곳이 학교 현장이라며 학교 강의를 가정 우선순위에 둔다고 한다.

평일 늦은 저녁 시간이었지만, 기후위기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부모들이 저녁 식사를 뒤로하고 학교로 모였다. 이날 교육은 기후변화와 기후위기에 관한 내용으로 2시간을 꽉 채웠음에도, 시간이 부족할 정도였다. 강의에 따르면, 기후위기의 가장 주된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의 저감을 위한 노력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되었다. 우리나라도 최근 재생에너지 전환을 열심히 하고 있다. 세계주요 기업들이 RE100, 즉 제품을 생산할 때 재생에너지를 100%를 쓴 상품이 아니면 받지 않았겠다고 선언한 상태이고, 유럽은 탄소국 경세 논의를 유럽의회 차원에서 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도 탄소국 경세를 도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화석연료로 물건을 생산하면 거기에 대한 관세를 매기겠다는 내용이고, 그런 관세를 맞는다는 것은 수출을 중단한다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이다.(무역에서는 1-2%의 세율이 해당 제품의 성패를 가르기 때문이다).

기후는 원인에 따라 바로 결과가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 정오에 햇볕은 가장 세지만 기온이 가장 높은 것은 오후 2~3시가 됐을 때라고 한다. 햇볕이 땅바닥을 데우고 그 열로 공기를 데우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계절적으로 622일 하지 때가 햇볕이 제일 세지만, 실제 기온은 8월 초쯤, 한 달 반 후에 가장 높다. 우리나라 주변의 해양표면이 따뜻해지는 데 한 달 반이 걸리기 때문이다. 공기 중의 온실가스 증가로 기후변화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짧게는 10, 길게는 30~40년 정도로 보고 있다고 한다. 지구의 온도는 1850년부터 2000년까지 1상승하였다. 현재 탄소 배출량을 유지하면 2040년경 1.5를 넘게 되리라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지구 온도가 그 만큼 상승한다는 것은 식량의 위기와 깊은 관계가 있다. 2050년까지 기온이 1.5상승하면, 전 세계의 옥수수 생산량은 24%, 밀은 3%, 쌀은 11%, 옥수수는 9%는 하락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식량 생산이 줄어드는 것은 안보 위기를 의미하며, 역사적으로 식량 위기가 발생했을 때는 전쟁이 있었다. 2011년에 러시아에서 발생한 큰 가뭄은 수출금지 정책으로 이어졌고, 그해 시리아에서는 내전이 벌어져 수백 명이 사망하고 수십만 명이 넘는 난민이 발생하였다.

기후위기는 소득 간, 세대 간 기후 정의 측면에서도 바라볼 필요가 있다. 1990년부터 2015년 사이의 누적 탄소 배출량을 보면 소득 상위 10%가 총 탄소배출량의 50%를 차지한다. 지구 기온 1.5를 유지한다고 했을 시, 1940년대 생부터 1960년대 생까지 배출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각 350톤에 가깝다. 하지만, 2010년대 이후 생은 100톤 미만이다. 그만큼 소득 간, 세대 간에 기후 정의 차원에서도 차별이 발생하는 것이다. 탄소 예산(지구 평균온도가 1.5이상 오르지 못하게 하려고 앞으로 배출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거의 고갈 상태이며, 이런 상태로 미래 세대에게 지구를 물려주어서 안 되는 일이다.

이제 지구 위험 한계를 지키기 위해 담대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사는 말한다. “경제는 사회에 기여하는 하나의 수단이고, 사회는 지구 한계의 안전한 운용 공간 내에서 발전해야 한다.” 하루빨리 석탄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내어야 한다. 정부의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각과 행동이 필요하다. 학교 현장에서는 미래 시민인 청소년들에게 지구 환경, 에너지 등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하고, 지속가능과 대안사회에 대한 열망을 갖고 있는 시민사회에서는 활발한 토론과 실천이 필요해 보인다. 뜻을 함께하는 전국 300여개 단체와 개인이 모여 기후위기비상행동라는 단체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요구는 이렇다. “정부는 기후위기를 인정하고, 비상선언을 실시하라!”,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 제로 계획을 수립하고, 기후정의에 입각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라!”,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독립적인 범국가 기구를 구성하라!”

순창에서도 이런 지구적 부름에 대답해야하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