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숙주 군수, 섬진강댐 수해 대책 요구
상태바
황숙주 군수, 섬진강댐 수해 대책 요구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1.08.04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에게 ‘7개 시ㆍ군 요구사항’ 전달
수해 재발방지대책ㆍ주민피해보상 등 요구
지난해 섬진강댐 범람으로 섬진강 하류 지역이 큰 수해를 입었다.
지난해 섬진강댐 범람으로 순창군을 포함한 섬진강 하류 지역이 큰 수해를 입었다.

 

지난해 88일 섬진강댐의 대방류로 인해 순창군을 포함한 7개 시군에서 사망 8, 이재민 4362, 주택 2940가구 침수, 가축 626000마리 폐사, 피해액 4008억 원 등 엄청난 수해를 입었다.

수해 발생 1년이 다 돼 가는 시점에 순창군 등 섬진강댐 하류지역 7개 시(전북 순창군임실군남원시, 전남 곡성군구례군광양시, 경남 하동군)은 환경부장관에게 공동요구사항을 명시한 섬진강댐하류지역 주민소요사항 대책요구서를 제출했다고 지난달 30일 군이 알렸다.

7개 시군의 지난해 수해원인 공동 조사 결과에 의하면, 수해는 61차례에 걸쳐 발효된 호우홍수 특보와 태풍 하구핏의 영향 등이 있었음에도 한국수자원공사 섬진강댐지사홍수기 댐 수량관리사용설명서(운영지침)를 지키지 않아 발생한 인재였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한국수자원학회는 지난달 26, 지난해 섬진강범람에 따른 수해조사 용역결과를 7개 시군과는 다르게 발표했다. 한국수자원학회는 홍수조절용량이 3000만 톤으로 적었던 섬진강댐에 댐 상류에서의 연속적인 홍수 유입량 수해 발생 78개 지구 대다수가 제방 부실 배수기능 불량 50년 또는 200년 만에 한 번 내릴 정도의 많은 비 등을 수행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한국수자원학회는 댐의 구조적 한계 등으로 수해가 발생했으니 댐 관리규정과 사용설명서 등 운영체계 개선을 주요결론으로 제시했다. 수해원인의 책임주체가 불분명해 배상 문제 결론은 없는 결과를 내 놓았다.

한국수자원학회의 조사 발표 내용은 7개 시군의 조사결과와는 판이하게 다르다. 7개 시군은 사용설명서에 홍수기 제한 수위도달 전 예비 방류를 하는 등 섬진강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자세한 절차를 규정하고 있음에도 섬진강댐지사 측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섬진강댐의 홍수조절용량이 3000만 톤이라는 것은 사용설명서에 규정되어 있어 누구나 알고 있던 내용이라고 덧붙였다. 7개 시군은 수십 차례 거듭된 호우홍수 특보, 태풍 하구핏의 영향 등에도 예비방류를 하지 않다가 홍수기 제한 수위를 초과한 후에야 섬진강댐 긴급 대방류로 댐 하류지역에 엄청난 피해를 초래한 인재인데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선희 환경정책계장은 지난 2열린순창과 전화 통화에서 황숙주 군수님이 7개 시군을 대표해 항의서한을 정리해서 지난해 99일 환경부장관에게 섬진강댐 방류 피해 재발방지를 위한 7개 시군 공동 요구사항이 담긴 재발방지대책요구서를 제출했었다면서 황숙주 군수님은 이어 지난 426일에도 7개 시군의 위임을 받아 환경부장관과의 면담에서 공동 요구사항이 담긴 서면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426일 전달된 공동 요구사항문서에 따르면, “섬진강댐 측은 홍수기제한수위를 따로 정하지 않고 수문의 최상단(해수면에서 197.7m)에 계획홍수위를 설치하고 홍수조절용량은 30.3백만(3030만톤)으로 상시만수위(해수면에서 196.5m) 중심 담수관리를 했다면서 이에 따라 작년 8.8 집중호우 시 상시만수위를 넘어 계획 홍수위(197,7m)'까지 담수되기를 기다렸다 197.7m 초과하는 시점에 집중 방류하여 섬진강 재난 발생이라고 명시했다. 이 서면에는 한국형 뉴딜 사업을 섬진강댐 하류 전 지역에 적용 요망을 별도로 적었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수해에 대해 지금까지 책임자 처벌이나 재발방지 대책 등 어느 한 가지도 이뤄지지 않았고, 7개 시군의 공동 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진행과정을 전했다. 또한 지난 1년 동안 아무런 대책 제시가 없던 한국수자원학회의 수해조사 결과 발표로 댐 하류지역 주민들이 또다시 분노를 터뜨리는 상황을 맞게 됐다고 설명했다.

군은 황숙주 군수가 섬진강댐과 섬진강 등 총체적인 책임을 맡고 있는 환경부장관에게 올해 태풍의 한반도 북상 전에 섬진강댐하류지역 주민들에게 그 이행 방안을 통보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