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고] 공무원이 되고픈 대학생의 행정인턴 체험기
상태바
[학생기고] 공무원이 되고픈 대학생의 행정인턴 체험기
  • 최용길 학생
  • 승인 2021.10.0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사진 최용길(순창 교성ㆍ군산대 환경공학과3)
순창군에서 2021년 7~8월 한달간 행정인턴을 하며 지난 8월에 드론으로 찍은 채계산 출렁다리
순창군에서 2021년 7~8월 한달간 행정인턴을 하며 지난 8월에 드론으로 찍은 채계산 출렁다리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만큼 값진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지난번 군청 행정인턴도 이런 값진 일 중 하나이다. 작년 여름부터 군청행정인턴을 지원해 3번 만에 붙었다. 무작위로 뽑는 만큼 공정성이 있어서 그저 운이 좋았다고 밖에 생각이 안 난다.

대학교가 종강을 하고 방학을 시작해 기숙사비나 생활비를 모으기 위해 지원했다. 대학생 행정인턴이란 말이 내 눈을 가게 만들었다. 친구와 함께 지원해 붙어서 내심 신기한 기분이 들었다. 게다가 원하는 부서로 발령받아 기뻤던 것 같았다. 장래에 공무원을 준비 중인 나에게는 이보다 좋은 기회가 없을 것이다.

 

기숙사비생활비 마련하고자

환경공학과에 재학 중이어서 환경과를 선택해 발령받으면 더없이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군청행정인턴 뽑는 데엔 환경과가 없었지만, 지원해서 붙었다는 생각에 그저 좋았던 것 같다. 본격적인 일을 시작하기 전주에 사전교육을 한다 해서 군청으로 갔다. 업무하면서 안내사항, 주의사항 등을 듣고 순창홍보영상을 보면서 교육을 받았다.

행정업무를 시작하기 전날에는 너무 떨려 잠을 설쳤다. 비록 한 달 동안만 하는 단기근무일지라도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떨렸던 것이다. 아침 9시까지 내가 일할 곳인 기획예산실에 긴장 반 설렘 반인 기분으로 갔다. 이름부터 생소해 무슨 일을 하는지 감이 잡히진 않았다. 문을 들어서고 제일 앞에 있던 분께 인사를 한 뒤 행정인턴으로 왔다고 소개를 했다. 이내 반겨주면서 자리를 안내해 주셨고, 직원 분들을 소개시켜주셨다. 다들 반겨주셔서 덕분에 긴장됐던 마음은 금방 풀렸다. 순창이 좁은 만큼 친구나 아는 선배, 후배의 부모님들이나 부모님 친구 분들이 보였다.

내가 맡은 곳은 기획예산실 중 공보계이다. 첫날부터 담당 주사님이 휴가로 보진 못했지만 일거리를 남겨 주셨다. 나의 일은 이 주사님과 순창의 문화유적지나 자연풍경 등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어 책으로 만드는 것이다.

난 주사님 촬영하는 것을 보조하는 역할을 주로 한다 하셨다. 산이나 마을 전경은 드론으로 찍어야 한다 해서 드론자격증, 즉 무인동력장치(4)을 따라고 하셨다. 6시간의 교육을 듣고 평가시험을 봐서 60점을 아슬아슬하게 넘어 합격했다. 첫날을 이렇게 보냈고, 그 다음날부터 전은신 주사님과 순창의 면소재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사진을 찍게 되었다. 함께 다니면서 문화유적지에 대한 이야기나 마을 이름의 유래들을 말씀해 주셨다. 당초 순창에 관심이 많았던 나에겐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들이었다. 마치 역사 선생님과 역사기행을 다니는 기분을 들게 했다.

 

순창이 이렇게 아름다운지 몰랐다

올 여름 많이 덥기도 더웠지만 순창의 아름다운 풍경들을 보니 그런 더위도 잠시나마 잊혀졌다. 순창에 거의 평생을 살면서 내가 모르던 곳들이 너무나 많았다. 고등학교 때 순창 주요 유적지를 돌았던 기억은 있지만 이 정도로 다양하고 상세하게 보았던 것은 처음이다. 다행히 근무를 하는 동안에 비가 거의 오지 않았다. 덕분에 매일 매일을 나가면서 구석구석을 돌아다녔다. 순창 면들을 돌아다니면서 서쪽에 있는 지역일수록 비석이나 유적지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행정인턴이 거의 끝나가는 지금 아쉬움이 적지 않게 들지만,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것들을 본 것이 행정인턴으로 일한 가장 값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여러 공무원분들을 만나면서 그분들이 하시는 일을 보기도 하고, 내가 환경직 공무원을 준비한단 소리에 여러 조언들을 아낌 없이 해주셔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더 없이 중요하면서도 아주 좋은 기회였다. 함께 일했던 기획예산실 직원 분들께 감사하고 기회가 된다면 다음 대학생 행정인턴을 뽑을 때도 지원해 내 역량을 키우고 싶다.

글.사진 최용길
(순창 교성ㆍ군산대 환경공학과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고창인 조합장 징역 2년 구형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순창읍 관북2마을 주민들 티비엔 '웰컴투 불로촌' 촬영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