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읍지, 팔덕ㆍ쌍치ㆍ풍산 면지 만든다
상태바
순창읍지, 팔덕ㆍ쌍치ㆍ풍산 면지 만든다
  • 장성일ㆍ최육상 기자
  • 승인 2021.10.1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읍ㆍ면지 발간, 11개 읍ㆍ면 중 4곳만 남아
주민들 “내실 있게 제대로 만들어 달라”

순창읍 읍지와 팔덕쌍치풍산면 면지 발간 작업이 동시에 각각 진행되고 있다.

군청 관계자는 황숙주 군수님께서 11개 읍면 중 아직 발간을 하지 못한 순창읍 읍지와 풍산팔덕쌍치면의 면지 발간을 독려하고 계신다면서 면의 역사와 현황 등을 담은 읍지와 면지 발간 작업이 각 읍면 별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면지 발간을 완료한 곳은 구림(2005), 금과(2010), 동계복흥(2011), 적성(2013), 인계(2017), 유등(2020) 7개 면이다.

열린순창은 읍4곳을 찾아 읍지와 면지 발간 작업 상황을 살펴봤다.

 

순창읍지 발간 준비위원회 개최

순창읍은 지난 9월 16일 ‘읍지 발간 준비위원회’를 개최했다.
순창읍은 지난 9월 16일 ‘읍지 발간 준비위원회’를 개최했다.

순창읍(읍장 이종현)은 지난 916읍지 발간 준비위원회를 개최했다.

7명으로 구성된 준비위원회는 강병문 순창군 노인대학장을 준비위원장으로, 김종국 읍민회장을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했다. 준비위원회에서는 읍지 내용을 결정하고 집필할 읍지 편찬위원회구성 방법과 규모, 읍지발간 기금모금, 추진절차 등을 논의했다.

강병문 위원장은 읍지는 방대한 분량으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순창읍은 순창군을 대표하는 얼굴인 만큼 준비위원들과 함께 제대로 된 순창읍지를 발간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팔덕면지 편찬위원회 총회 개최

팔덕면은 지난 9월 15일 ‘팔덕면지 편찬 관련 총회’를 열었다.
팔덕면은 지난 9월 15일 ‘팔덕면지 편찬 관련 총회’를 열었다.

 

팔덕면(면장 권해수)은 지난 825팔덕면지 편찬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해 류재복 노인회장을 편찬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면민회를 포함한 사회단체 임원 등 60여명을 위원으로 구성했다. 면지 편찬위원회는 이후 두 차례의 편집위원 회의를 열었다. 지난 915일에는 총회를 개최해 면지 편찬과 발간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류재복 위원장은 위원들과 협의해 지역에 산재한 역사와 유적, 인물 등의 자료를 취합, 정리하고, 구술자료 등을 최대한 확보해 내실 있는 면지를 편찬할 수 있도록 하겠다집필진 분담을 마무리한 상태로 가능한 빨리 면지를 발간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쌍치면지 사전 준비위원회 개최

쌍치면은 지난 9월 8일 ‘면지 편찬 사전 준비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
쌍치면은 지난 9월 8일 ‘면지 편찬 사전 준비위원회 회의’를 진행했다.

 

쌍치면(면장 이정주)은 지난 98쌍치면지 편찬 사전 준비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준비위원회는 쌍치면민회를 포함한 사회단체임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위원들과 쌍치면지 편찬발간을 위한 사업계획 승인과 추진위원회를 결성했다.

송진원 회장은 사전 준비위원회 회의를 계기로 쌍치면지 편찬 추진위원회의 구성과 더불어 추진위원장과 임원 선출 등을 완료하고 면지편찬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면내 흩어져 있는 역사와 유적, 인물 등 자료를 취합해 정리하고 구술 자료를 최대한 확보해 내실 있는 면지를 발간하겠다고 말했다.

 

풍산면지 준비위원회 구성 시작

지난 9월 28일 풍산면장실에서 이동근 면장 등과 면지 발간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 9월 28일 풍산면장실에서 이동근 면장 등과 면지 발간 이야기를 나눴다.

 

풍산면(면장 이동근)은 면지 발간을 위한 준비위원회 구성을 최근 시작해 4개 읍면 중에서는 가장 늦게 면지 발간을 추진하고 있다. 풍산면 협의회장, 주민자치위원장, 면민회장, 국악원장 등이 모여 1차 회의를 열고, 풍산면민회가 주축이 돼 발간하기로 결정했다.

정옥식 추진위원장은 면지 발간에서 중요한 것은 풍산면의 풍부한 내용을 담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산 확보가 관건이라면서 군청에서 지원해 주는 예산 이외에도 면민과 향우 등이 많이 도와주실 수 있도록 제가 앞장서 적극 홍보하고 찾아다니라고 저에게 편지 추진 위원장을 맡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읍장면장 한 목소리

완성도 높은 읍지면지 발간 계획

이종현 순창읍장은 읍지발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게 편찬위원회 구성인데, 준비위원회 7명 위원들께서 편찬위원회 위원으로 모실 분들을 선정하고 계신다순창읍지가 제일 먼저 발간됐어야 하는데 늦어진 만큼 종이읍지와 디지털읍지를 함께 만들 방안을 세우고 있고, 내용을 하나하나 조사하고 수집해서 읍지에 알찬 내용을 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해수 팔덕면장은 류재복 위원장님을 포함한 전문 분야 편찬위원들의 많은 관심 속에 편찬위원회 총회를 열어 빠르게 편찬, 발간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지발간을 위한 예산확보 등 행정적인 지원을 다해 완성도 높은 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등 부면장으로 지난해 유등면지를 발간한 경험이 있는 이정주 쌍치면장은 추진위원장님이신 김경일 전 면장님을 모시고 발간위원회를 구성해 면지를 편찬할 계획이라며 송진원 면민회장님을 포함한 편찬위원님들과 힘을 모아서 쌍치의 역사문화 총서로 다음 세대에게 백과사전 역할을 해 줄 면지를 펴내겠다고 말했다.

이동근 풍산면장은 정옥식 면민회장님을 면지 발간 추진위원장으로 모시고 마을 어르신과 이장, 향우 등을 추진위원으로 구성해, 다른 곳에 비해 편찬 작업을 늦게 시작한 대신 면지에 다양한 내용을 담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거의 동시에 추진하는 순창읍지와 팔덕, 쌍치면지 발간에 좋은 생각과 색다른 아이디어가 있으면 서로 정보를 교환하자고 제안했다.

 

디지털인터넷으로도 볼 수 있게

취재 과정에서 면지 발간과 관련해 몇몇 주민은 따끔한 의견을 전했다.

한 주민은 면지에 담긴 내용을 보면 순창군지 내용을 그대로 가져다 붙인 것들이 많다면서 시대가 변한만큼 고되고 힘들어도 꼭 필요한 우리 지역의 내용을 자세하게 조사해서 면지에 싣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면지를 발간하기 위해서 수천만 원의 엄청난 예산과 많은 인력이 참여하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노력에 비하면 순창구의 면지 수준이 떨어지는 것 같다책장에 꽂아놓기 위한 장식용 면지는 만들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군내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는 한 주민은 읍지나 면지는 지역 주민이 힘을 모으고 머리를 맞대며 화합하는 장으로서 역할이 크다면서 돈도 돈이지만, 주민의 뜻을 한 데 모으는 노력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우리도 만들었다는 식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만드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다.

한 단체장은 종이 책자로 된 면지나 읍지는 어르신들을 위해서 꼭 필요하지만, 현 시대에 맞게 디지털이나 인터넷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요즘 세대에 맞게 바꾸고 그에 발맞추는 게 읍지와 면지 품격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른 지역의 면지는 순창군 기존 면지와는 내용이나 형태가 다르다.
다른 지역의 면지는 순창군 기존 면지와는 내용이나 형태가 다르다.

 

각 마을 이장님들께서 도와주시길

읍지와 면지는 지역에서 점차 사라져가는 향토문화와 역사, 풍습, 인물 등을 발굴해 보존하고 기록함으로써 순창군민의 자긍심과 지역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귀중한 자료가 된다.

남원시의 한 면은 17600여 만원의 예산을 들여서 20161월부터 202012월까지 5년에 걸쳐 474명이 참여해 면지를 발간했다고 면지에 기록했다.

순창군 4곳의 읍지면지 발간에는 각각 수천만 원의 발간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군청 관계자는 읍지와 면지 발간을 위해 군에서 각 읍면에 3000만 원 정도 예산을 각각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머지 비용들은 각 읍면 추진 위원회에서 모금을 통해 충당할 계획이다.

4곳 읍면장들은 한 목소리로 읍지면지 발간에 마을 주민과 역사, 문화 등의 이야기를 많이 실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각 마을 이장님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마을 이장님들께서는 힘드시더라도 읍면지를 내실 있게 만들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순창군지(1ㆍ2ㆍ3권), 순창향지(지명고), 구림, 금과, 동계, 복흥, 적성, 인계, 유등 면지.
왼쪽부터 순창군지(1ㆍ2ㆍ3권), 순창향지(지명고), 구림, 금과, 동계, 복흥, 적성, 인계, 유등 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보조금 받은 공장으로 담보 대출 ‘특혜 의혹’
  • 〈열린순창〉 필진이 새로워집니다
  • 새마을금고, 정기예탁금 103억 8500만원 유치
  • 팔덕 출신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 옥천향토문화사회연구소 이사장 이ㆍ취임
  • [기자수첩]대모암 관련 감출 것이 많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