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성초등학교 전교생 동시집 발간
상태바
적성초등학교 전교생 동시집 발간
  • 장성일ㆍ최육상 기자
  • 승인 2021.12.15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낭콩이 방귀 뀐 날' 동시 53점 실어
19일까지 군립도서관에서 전시회 개최

나무에서 똑 떨어진 걸 보면

겨울을 기다리다

땅으로 내려온 거야

 

땅바닥에 떨어진 노란 은행잎을 보고 홍진 학생이 쓴 동시 겨울을 기다리며1연이다. 적성초등학교 2학년 홍진 학생은 은행잎을 바라보는 이야기를 계속 속삭인다.

은행잎에 갈색 줄무늬를 보면

겨울을 기다리다

속이 탄 거야

 

찬바람이 불 때

날리는 걸 보면

겨울을 기다린 거야

학생들이 쓴 시는 영상시집으로도 보여줬다.
김현서(6학년) 학생이 자신이 쓴 동시를 낭송하고 있다.

 

이 세상 무엇보다도 더 소중한 책

적성초등학교(교장 최명신) 전교생 11명이 쓴 동시 53점이 담긴 동시집 <강낭콩이 방귀 뀐 날> 출판 기념회가 지난 13일 순창군립도서관 다목적홀에서 열렸다. 전시회는 오는 19일까지 군립도서관에서 계속된다.

순창마을학교협동조합(이사장 설정환)과 적성초등학교는 작은 학교를 살려보자는 취지로 전라북도교육청완주미디어센터가 주최한 마을교육공동체 연계 미디어교육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돼 섬진강어린이시인학교를 진행하며 그 결과물로 동시집을 만들었다.

전교생 11명은 한 명 한 명 각자 쓴 동시를 읊는 모습을 미리 촬영해 만든 멋들어진 영상을 선보였다. 앞서 언급한 홍진 학생도 영상 속에서 또박또박 자신의 동시를 읊었다.

최명신 교장은 우리 어린이들의 진실이 담겨 있는 책이라서 이 세상 무엇보다도 더 소중한 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우리들 각자의 마음에는 깊은 우물이 하나씩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깊은 우물에는 예쁜 마음 또 따뜻한 마음 이런 마음들이 모여 있는데 그 마음들을 들어 올리는 작업이 바로 시를 쓰는 일인 것 같습니다. 양은정 선생님과 마을학교협동조합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양은정 작가는 제가 적성초 49회 졸업생인데, 지금 적성초와 유치원에 아이들 두 명을 보내고 있다면서 저 역시 적성 자연 환경의 감수성에서 예술적인 감각을 키웠는지 모르는데, 세상이 예술로서 많이 발전되고 변화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 작가는 이어 그래서 예술을 어렸을 때부터 접한 애들은 (마음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다며 웃었다.

차은숙 작가는 시 하나하나가 너무 예쁘다제가 시집을 읽고 학생들을 흉내 내서 이렇게 써 놓았다며 미리 적어온 글을 읽었다.

시집을 읽다 보면 맨 끝이 나오는 것 같다. 계속 읽었다. 또 시가 나왔다. 아름다움이 나왔다. 우주가 나왔다. , 이 시들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강낭콩이 방귀 뀐 날이다.”

차 작가는 학생들 한 명 한 명 이름을 부르고 학생들이 쓴 시 하나하나를 소개하며 진심으로 학생들을 격려했다.

학생들이 쓴 시와 찍은 사진. 동시집은 '디카시(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시)'를 함께 보여준다.
학생들이 쓴 시와 찍은 사진. 동시집은 '디카시(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시)'를 함께 보여준다.

 

박예분·양은정·아나스타시아·이근요 등 도움

학생들은 자신과 친구, 선후배들의 얼굴이 영상에 등장할 때마다 큰 웃음을 터뜨리며 좋아했다. 대표로 무대에 올라 자신의 시를 낭독한 6학년 김현서홍준 학생의 모습에서는 제법 동시 작가다운 면모가 느껴졌다.

출판기념회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쑥스러운 듯 하면서도 작은 학교 구성원이 가질 수 있는 친밀감으로 선생님들과 스스럼없이 장난치며 즐거운 모습이었다.

학생들은 올해 5월부터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해 동시를 쓰고, 학교에서 지급한 태블릿 피씨(PC)로 사진을 찍었다. 박예분 동화작가의 동시쓰기 지도, 러시아 사진작가 아나스타시아 세펠레바의 사진 찍기 강연, 양은정 작가의 동시쓰기 지도, 미디어한길 대표 이근요 작가의 영상시집(영상촬영편집) 제작 등 여러 사람들의 힘이 모여 동시집을 만들어 출판기념회를 열었다.

끝으로, 동시집 제목이 된 동시 전문을 감상해 보자.

 

강낭콩이 방귀 뀐 날

 

김채은(2학년)

 

텃밭에

강낭콩을 심었다

 

그리고 며칠 후

새싹이 나왔다

 

땅을 뚫고 뽕

나왔겠지

 

킁킁

강낭콩 밥

냄새가 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
  • 군 전체 초·중·고 학생 2000명대 무너졌다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