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기 활용’ 건강 프로그램 체험기
상태바
‘스마트 기기 활용’ 건강 프로그램 체험기
  • 정명조 객원기자
  • 승인 2022.03.2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건강앱·다솜이 등 어르신 맞춤 관리

정명조 객원기자(공학박사)
말상대 인공지능 스피커 '다솜이'
말상대 인공지능 스피커 '다솜이'

 

보건의료원(원장 정영곤)에서 진행하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건강프로그램 대상자 모집에 지원하기 위해 큰이모, 외삼촌, 엄마를 모시고 지난 11일 오전 보건의료원에 갔다. 노약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세 분을 모시고 간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만 신청

스마트폰에 오늘건강앱 연결

매일 30분 이상 걷기등 확인

며칠 전에 미리 예약을 한 우리는 안내를 따라 3지역보건계로 갔다.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기기를 활용해서 비대면으로 원격 관리를 하기 때문에 신청인은 본인 스마트폰이 있어야 한다. 큰이모는 스마트폰이 없어서 다음을 기약하고, 외삼촌과 엄마가 먼저 담당자를 배정받아 신청을 하고 설명을 들었다.

먼저 스마트폰에 어르신 건강관리 앱인 오늘건강앱을 설치한 후 다른 측정기기와 연결하여 건강을 확인한다. 주변기기인 손목활동량계(스마트밴드)와 연결하여 일별·주별 실천과제 중 매일 30분 이상 걷기·운동하기수행여부를 확인한다.

그 외에도 손목활동량계 자체에 심박수 측정, 산소포화도 측정, 호흡 훈련 기능 등이 있다. 그리고 체성분계(체중계)’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체중을 재고 앱과 연결하면 체중, 체지방율, 근육량의 측정값이 앱으로 보내진다.

이밖에 혈압계에서 혈압을, 혈당계에서 혈당을 측정하고 연결하면 혈압과 혈당 측정값 역시 앱으로 보내진다. 혈압계와 혈당계는 주1회 방문 측정도 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방문 측정은 현재 없으며, 고위험군인 사용자는 신청 시 특별히 방문 측정을 할 수도 있다고 한다.

오늘건강앱은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야하는 실천과제도 있다. 정기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사용자를 위한 제때 약먹기’, 아침·점심·저녁으로 입력하는 매일 세끼 챙겨먹기’, 물먹은 횟수를 입력하는 매일 물 충분히 마시기등이 있다. 주간 리포트 기능을 이용하여 1주일 동안의 측정값(걸음수, 체중 등)들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손목활동량계(스마트 밴드)
손목활동량계(스마트 밴드)
체성분계(체중계)
체성분계(체중계)

 

인공지능 스피커 다솜이

응급호출서비스·음성명령 인식

보호자앱과 연동하여 인공지능으로 홀로 계신 부모님을 돌보는 에이아이(AI) 스피커는 일명 다솜이라고 불린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 65세 이상 독거노인 인구가 160만명이라고 한다. ‘다솜이는 독거노인 또는 어르신건강관리사업대상자들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위해 개발됐고 순창군에 도입됐다.

다솜이는 와이파이(wifi)가 되는 환경에서 작동하는데, 부모님 집에 인터넷 서비스가 없어도 보건의료원에서 무료로 케이티 에그(KT egg-휴대용 wifi)’를 제공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다솜이의 주요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응급호출서비스로 평일 저녁 6시에서 다음날 오전 8, 주말에는 24시간 등록된 보호자와 함께 관제센터로 연결되어 “4시간 동안 움직임이 없습니다와 같은 내용의 긴급서비스를 제공한다. 119신고 등 환자의 생사를 결정지을 수 있는 사고 발생 후 수술과 같은 치료가 이루어져야하는 최소한의 시간을 놓치지 않게 도와준다.

둘째, 문자·전화수신 알림 등 귀가 잘 안 들리는 어르신들을 위해 문자나 전화가 왔을 때 다솜이가 움직이며 큰 소리로 수신을 알린다.

셋째, 언제든 다솜이로 영상통화를 걸어 어르신의 상태를 점검 가능하며, 긴급상황 시 관제센터에 긴급전화를 연결하여 어르신의 안위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넷째, 치매 예방을 위해 어르신을 스스로 인식하고 먼저 대화를 걸기도 한다.

그밖에 식사여부를 확인하는 대화와 음성명령을 인식해서 노래나 유튜브 영상을 간편하게 재생하기도 한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이웃 간의 접촉이 줄어들면서, 긴급상황 시 도와줘”, “살려줘라는 말로도 보호자나 관리자에게 긴급상황을 안내해 상황 대처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휴대용 와이파이
무료로 제공되는 휴대용 와이파이

 

18일 기준, 선착순 500명 중 347명 신청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건강프로그램 대상자 모집신청은 만 65세 이상 군민으로 전화 상담 후 방문 접수하면 된다. 지난 318일 마감기준으로 선착순 500명 중 총 347명이 신청했다고 하니 타지에서 홀로 계신 부모님을 걱정하는 분들은 신청하길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의료원 지역보건계(650-5225·5251)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군 올해 첫 인사발령
  • 전국동시조합장선거 출마예상자
  • 최영일 군수 신년대담 “‘아동 행복수당’ 18세 미만 월 40만원씩 지급” 추진 계획
  • 제2대 체육회장 선거…19일 향토회관
  • 군청 인사 예고 이르면 오늘(4일) 발표
  • 설 대목장날, 가족 만날 기대감 부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