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국장] “굶어 죽으라는 얘기죠”
상태바
[최국장] “굶어 죽으라는 얘기죠”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2.07.06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굶어 죽으라는 얘기죠”

 

 

국민의힘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티비에스(TBS)의 간판 프로그램인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정조준하면서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폐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이강택 TBS 대표이사는 엠비시(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굶어 죽으라는 얘기죠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실제로 제11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은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폐지를 제1호 조례안으로 상정한다고 합니다. 서울시의원 112명 중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76명으로 조례안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조례안이 통과되면 서울시가 매년 TBS에 지원해온 출연금이 사실상 중단될 수 있다는 해석도 제기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취임한 지난해에도 서울시는 이미 TBS에 전년 대비 55억 원 감소한 320억 원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당시 국민의힘은 김어준이 친여(친민주당)성향으로 <뉴스공장>을 편파적으로 진행한다고 문제를 삼은 바 있습니다.

2021년도 기준으로 TBS의 서울시 재정의존도는 72.8%에 달합니다. 법적으로 TBS는 상업광고를 할 수 없기에 서울시의 재정지원이 중단되면 존폐 여부가 불확실하게 됩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과 서울시가 힘을 합쳐 눈엣가시 같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의 문제점을 내세우며 TBS를 해체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강택 대표이사는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복잡한 심정을 털어놓았습니다.

작년까지는 국민의힘에서 ‘TBS는 왜 교통 콘텐츠만 얘기하지 다른 걸 하느냐고 질타를 많이 하다가 갑자기 교통 콘텐츠는 낡은 것 아니냐며 교육으로 개편하라고 했어요. 그러더니 이번에는 TBS는 아예 없어도 되겠다고 얘기하고 있어 굉장히 당혹스러워요. 저희에 대해 적의를 가지고 계신 것도 알지만 이는 너무 과잉된 반응이에요.”

사회자 김종배 씨가 결국 <김어준의 뉴스공장> 때문으로 보느냐고 질문하자, 이강택 대표이사는 현대판 분서갱유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그건 명확해 보여요. 시사보도 완전 박탈, 시보완박이에요. TBS의 교육방송화라든지, 재단 폐지라든지 일관된 맥락에서 추진되고 있어요.”

국민의힘이 추진하는 서울시의회 제1호 조례안은 1년 유예기간을 둘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강택 대표이사는 이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공공기관 예산이 보통 그 전년도 8월 정도면 만들어지는데, 본격적인 압박이 시작된다는 얘기에요. ‘편성독립을 위해 재정독립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독립이라는 이름 하에 실제로는 추방과 다름 없는 이야기인 거죠.”

국민의힘과 서울시는 현재 TBS에 소속된 직원들을 다른 서울시 산하단체로 이직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는 여론을 흘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도 이강택 대표이사는 제가 보기엔 그냥 하는 소리라고 해석했습니다.

이강택 대표이사는 TBS의 설립 목적을 되새겨야 한다며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시비에스(CBS)도 특수 목적 방송으로 출발했지만 종합편성화됐고 저희도 똑같아요. 현재 TBS는 라디오 채널 점유율 2, 아침저녁 시사프로그램 1위를 하고 있어요. 미디어재단으로 설립허가를 받을 때도 시민참여형 지역 공영방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방송통신위원회 허가를 받았어요. TBS는 캠페인 광고밖에 못 해요. (서울시 지원이) 없어진다면 어떻게 살아남겠어요.”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지나치게 편파적인 것 아니냐는 물음에 이강택 대표이사는 그렇게 볼 수 있는 부분도 전혀 없진 않다고 본다면서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한 번도 내려진 적이 없다고 호소했습니다.

보수정권이 들어서면 가장 먼저 언론을 통제하려 듭니다. 정연주 케이비에스(KBS) 사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지난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임기가 보장된 공영방송 사장을 배임 혐의로 여론몰이하면서 쫒아냈습니다. 결국 배임 혐의는 무죄판결을 받았지만 그 때는 정권의 입맛에 맞는 사장이 들어선 이후였습니다.

시대는 변했지만 비판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풀뿌리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함께 지켜나가야 하는 작은 신문사 입장에서 TBS의 문제가 결코 남의 일 같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고창인 조합장 징역 2년 구형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순창읍 관북2마을 주민들 티비엔 '웰컴투 불로촌' 촬영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