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플라스틱 줄이기!’
상태바
[기후변화] ‘플라스틱 줄이기!’
  • 열린순창
  • 승인 2022.08.2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한 바다를 위한 5가지 방법

<열린순창> 600호 기념 기획특집

기후변화·지구온난화·기후위기무엇이 맞을까” <한겨레>신문(박기용 기후변화팀장)은 지난해 1월 미국 <뉴욕 타임스>기후변화에 관심 갖는 독자들이 제기하는 주요 질문과 답을 정리해 누리집에 게시했다. 그 가운데 몇 가지를 설명을 보충해 소개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열린순창>은 그 <한겨레> 보도 내용을 쓰레기 줄이고, 기후 위기 함께 막아냅시다캠페인 첫 보도에 인용합니다.

지구 기후위기는 전 세계 인류의 문제입니다. 국제법상 인정된 국가는 비독립국 포함 242개 국입니다.(네이버 지식백과) 그 가운데 하나인 대한민국의 작은 기초자치단체 순창군에서 발행하는 주간신문 <열린순창>이 기후온난화 등 기후변화를 바르게 이해하여 기후위기를 함께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하여 시작하는 캠페인에 관심 가져주시고, 독자 한분, 한 분과 주민 한 분, 한 분이 쓰레기 줄이고, 기후 위기 함께 막아냅시다캠페인을 도와주시고 함께 활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플라스틱은 우리 삶 곳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일회용품이나 몇 번 쓰다 버리는 물건들은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쓰고 그냥버리는 것은 말 그대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은 자연 속에서 분해되기까지 아주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많은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데, 대부분이 눈에 보이지도 않을 정도로 작은 입자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마이크로플라스틱(microplastics)’은 오랫동안 바다 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흘러 다니다가, 결국 우리가 먹는 물고기나 소금의 형태로 우리에게 되돌아옵니다.

한편, 더 큰 플라스틱 조각은 갈매기 등 바닷새들에게 먹히거나 물고기, 바다거북, 고래의 뱃속에 들어가고 결국 동물들은 위장을 막은 플라스틱 때문에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고 맙니다.

거대한 규모의 해결방안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당연히 처음부터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모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플라스틱 사용이 줄어들고, 플라스틱 쓰레기가 줄어들고,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가 자연 속을 돌아다니지 않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변화가 생길 것입니다.

 

줄이고, 다시 쓰고, 재활용하기.”

이미 수백 번 이상 들어 본 뻔한 이야기 같지만,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에서는 이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우선,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목표를 세워보면 어떨까요? 환경을 오염시키고 해양동물들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쉽고 빠른 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작은 것 하나라도 플라스틱 사용은 중지!

장보러 갈 때는 장바구니를 챙기세요. 음료를 마실 때도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병과 머그잔을 사용하고, 플라스틱 수저나 쓸 데 없는 빨대 사용도 자제합니다. 과대포장 되어있는 제품은 가급적 사지 마세요.

 

2.마이크로비즈가 포함된 제품은 피하세요

믿기 어렵겠지만, 미용 스크럽 제품이나 치약에 들어있는 미세한 입자인 마이크로비즈와 비닐봉투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같은 성분입니다. 이 제품들은 우리의 세면대에서부터 바다까지 흘러 들어갑니다. 미국 정부는 이미 미용 및 위생 제품에서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중지시켰습니다.

 

3.재활용은 언제나 정답

 

플라스틱 쓰레기를 전혀버리지 않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기왕 플라스틱을 사용해야 한다면 1) 재활용해서 만든 제품을 사거나, 2) 사용한 뒤 재활용하세요. 재활용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가게가 있다면 마음껏 불평하세요.

 

4.해변을 청소하세요

 

해변에서 플라스틱 쓰레기를 치우는 것만으로 적어도 한 마리의 바닷새나 거북이를 죽음으로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상쾌한 공기는 건강에도 좋습니다. 바다에 갈 일이 있다면, 몇 분만 투자해서 쓰레기를 주워주세요!

 

5.가족, 친구들도 함께 하세요

 

여러분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지만, 거기서 멈추지 마세요! 플라스틱 쓰레기가 줄어드는 것은 지구는 물론 우리 모두를 위해 좋은 일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해주세요!

출원 : 그린피스 누리집 새해 목표는 플라스틱 줄이기”(2016.1.28.) 윌리 맥켄지(Willie Mackenzie) 그린피스 영국 사무소 해양 켐페이너 글 인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
  • 군 전체 초·중·고 학생 2000명대 무너졌다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