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국장]‘1군민 1자녀’ 고향사랑기부제 운동 벌이자
상태바
[최국장]‘1군민 1자녀’ 고향사랑기부제 운동 벌이자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2.08.3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11일부터 처음으로 시행됩니다. 넉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를 제외하고 다른 지자체에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가 가능하며, 기부자에겐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기부를 받은 지자체는 그 지역의 특산품으로 답례품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법에 따르면, 내년부터 출향 향우가 고향인 순창군에 기부하면 10만원 이하는 100%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 10만원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로 기부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인당 1년에 500만원까지이며, 기부금을 받은 순창군은 기부한 향우에게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최대 100만원 상당의 순창 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농협순창군지부 송경규 농정지원단장은 <열린순창>과 만나 순창군에서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해 첫 답례품을 어떻게 준비해 기부자에게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자치단체 간 기부금 모금의 성패가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은 주는 사람이, 순창군이 결정하는 거예요. 기부한 사람이 품목이나 물품을 골라서 달라고 하는 게 아니에요. 내년 1월이면 기간이 많이 남은 것 같지만, 농축산물을 답례품으로 할 경우에는 농사를 지어야 해서 시간이 얼마 없어요. 답례품목 구성부터 출하가능 시기, 가격대, 포장 방법, 규격, 단가, 부가세 포함 여부 등 확인하고 준비할 게 많아요.”

출향 향우 한 사람이 10만원을 순창군에 기부할 경우 기부금액의 30%3만원 한도 내의 답례품을 기부한 향우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송 단장은 “3만원을 기준으로 답례품을 준비하려면 생각보다 따져봐야 할 게 많다고 설명을 이었습니다.

순창의 농축산 특산품으로 3만원짜리 답례품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 택배비와 박스·포장비, 마진율, 부가가치세 등까지 유통비용을 감안하면 기부자에게는 실제로 17000원 정도의 제품이 보내지게 돼요. 순수 제품 비용만으로 생각하면 안 돼요. 박스·포장 인건비 같은 고정 물류비용을 어떻게 줄여서 답례품의 품질을 올릴 수 있느냐가 관건인 거죠.”

고향사랑기부제는 법인이나 단체는 기부를 할 수 없고, 오직 개인만이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금 모집을 위한 지자체 자율 홍보와 정부가 시행령으로 정하는 광고매체를 통한 홍보는 가능하지만, 개별적인 전화·서신 등과 향우회·동창회 등 사적모임을 통한 홍보는 금지돼 있습니다. 송 단장은 고향사랑기부제홍보 대목에서 단호하게 주장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순창은 내년에 20억원 정도 답례품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1군민 1자녀 고향사랑기부제 추천 운동이라도 벌여야 해요.”

올 추석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고향 순창을 찾아오는 자녀나 향우가 있거나 아니면 역귀경으로 자녀나 향우를 만나러 가시는 군민들이 계시면 고향사랑기부제를 널리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별도 기금을 설치해 순창군 주민복리 증진 등에 사용됩니다. 취약계층·청소년 지원, 문화예술 증진, 공동체 활성화 등에 쓰이게 됩니다. 인구소멸지역에 내 몰린 순창군의 입장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를 정말 잘 활용해야 합니다. 각 자치단체 별로 기부금 접수 현황과 운용결과 등을 공개하도록 돼 있기에 기부금의 투명한 사용도 보장돼 있습니다.

지난 711일 순창군은 재난기본소득으로 군민 1인당 50만원을 체크카드로 지급한 바 있습니다. 당시 산정일 기준으로 군민 26817명에게 50만원씩 지급하는 데 책정된 금액은 134850만원이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역별 형평성이나 정무적 판단 등이 작동되는 여러 국비 지원사업과 달리 각 지자체의 역량에 따라 기부금 액수가 분명히 차이나게 됩니다. 내년에 처음 시행되는 기부 모금액 결과가 나오면 순창군을 포함해 지자체 간 희비가 엇갈리게 됩니다.

최영일 군수는 지난 74일 기자간담회에서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군 단위에서 순창이 1등을 차지하는 목표를 세우고 총괄하는 부서까지 검토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순창은 애향심이 무척 강한 고장입니다. 부모님의 순창 사랑은 대단하셨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1군민 1자녀 알리기 운동을 시작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산골프장 확장 반대 대책위 ‘결성’
  • 김현수 이장(62·금과 내동마을)
  • 금산골프장 반대대책위 2차 회의
  • 태풍 지나간 ‘추석 대목 장날’ 풍경
  • 금산골프장 반대대책위, 성명발표 및 반대서명운동 돌입
  • [조재웅]타이어공장과 골프장 빗댈 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