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제안 공모…수상 제안 선정
상태바
행복 제안 공모…수상 제안 선정
  • 조재웅 기자
  • 승인 2023.01.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상 공유서비스(시설통합 예약) 구축

 

순창군 행복 제안 공모 심사 결과 순창 공유서비스(시설통합 예약시스템) 구축이 금상을 차지했다.

군은 지난해 9순창으로 모십니다! 누구나 행복하게 순창에서 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순창 발전 방안을 주제로 공모를 했다.

283건이 접수됐고, 군은 부서별 사전심사를 거쳐 50건을 선정하고 최종심사에 상정할 제안 20건을 선정했다. 최종심사에서는 우수 제안 5건을 선정해 시상등급을 결정했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안건은 금상 순창 공유서비스(시설통합 예약시스템) 구축 은상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위한 좋은 이웃 지정 동상 경천 꽃밭 정원 분양행사 개최 장려상 순창 대표 먹거리 상품 제안 ‘ALL 순창 떡볶이 밀키트’, 행복 담은 순창회원권 운영이다.

 

순창 공유서비스(시설통합 예약시스템) 구축(금상)

군에 소재한 아이랜드, 행복누리센터 회의실, 장난감 도서관 등 현재 여러 시스템으로 나눠진 예약체계를 통합하여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 순창군 통합 예약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경기도의 경우 경기공유서비스라는 이름의 통합 예약시스템을 구축하여, 경기도 각 지자체의 회의실, 강당, 체육시설 등 시설뿐만 아니라 공기업 시설, 캠핑장 등 사유시설까지 예약이 가능하여 주민들의 편의시설 이용편의성이 뛰어나다고 제안했다.

기대 효과로는 각 시설별 예약시스템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통합 예약시스템 구축을 통한 시설 이용편의성 증대된다고 제안했다.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위한 좋은 이웃 지정(은상)

고령사회 진입, 1인 가구 및 사회성 결여자 증가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가정이 해마다 증가 추세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 가정을 조기에 발굴하고 상담, 치료 및 서비스를 연계 등을 통해 고독사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제안이다.

가구의 특성(성비, 연령, 거주지, 생활정도 등)을 고려하여 생애주기(청년, 중장년, 노인) 고독사 가능성이 높은 위기 가구 선별기준을 마련해 지역사회 내에 좋은 이웃 선정(마을 주민 등)하여 위기 가정을 주기적 관리하고 노인 일자리 사업, 자활 사업 등 활용하여 대면 안부 확인하는 내용이다. 좋은 이웃의 혜택으로는 감사패, 소정의 답례품 지급 등을 제안했다.

 

경천 꽃밭 정원 분양행사 개최(동상)

연중 군민 누구나 경천 사면 및 산책로 주변 녹지 공간을 분양 받아 초화류를 식재하는 것으로 4월 벚꽃 개화시기에 식재행사를 열고 군과 참여자가 제초 작업 등 유지관리를 하며 꽃 만개 시 장류축제 시기에 분양자 초청행사를 제안했다.

주민 참여형 공간으로 재조성해 봄꽃 축제 및 장류 축제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순창읍 지역 새로운 볼거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가 기대된다.

 

순창 대표 먹거리 상품 제안 ‘ALL 순창 떡볶이 밀키트’(장려상)

순창에서 생산되는 원료(, 고추장 등)를 활용하여 올(ALL) 순창 떡볶이를 개발해 이를 밀키트화하여 순창 하나로마트 등 지역 내 특산품 판매장(리던 등)에서 판매를 진행하자는 제안이다.

순창 대표 먹거리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여행 수요가 증가하여 군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고, 감소하고 있던 쌀 소비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농가 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어 가계의 소비를 자극하여 더불어 순창군 경제가 성장할 수 있는 선순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제안했다.

 

행복 담은 순창회원권 운영(장려상)

최근 지방소멸 대응으로 떠오르고 있는 관계인구·교류인구 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도시민이 순창에 지속적으로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순창회원권 회원을 모집하여, 회원에게 회원 특전을 제공하고, 순창에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제안이다.

회원 특전으로 군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순창레터를 주기적(분기별) 발송하고 군의 주요 관광지, 레저 시설, 농촌 체험마을, 숙박업소, 음식점 등을 정액으로 이용(금액의 30~70% 할인 정도), 빈집이나 임대주택을 활용한 순창 여행 시 체류 공간 지원, 마을 공용 논·텃밭 무료 대여, 할머니가 키운 행복 담은 친환경 농산물정기 배송, 할머니가 담근 행복 담은 장류배송, 순창장류축제 초청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