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국장]누구를 위한 언론장악인가
상태바
[최국장]누구를 위한 언론장악인가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3.03.29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게 지난 24일 검찰이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의혹을 들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이에 언론개혁시민연대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단체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구속영장 청구를 비판하는 논평을 지난 27일 냈습니다.

검찰은 TV조선 점수가 변경된 배경에는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검찰의 방통위 수사 또한 정치적 행보라는 비판에 직면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방통위의 공정한 업무집행을 위한 수사라면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돼야 한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이어 방통위는 독립적인 조직이어야 한다하지만 방통위 독립성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계속해서 시험대에 올랐다면서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한덕수 총리를 비롯한 정부여당 관계자들은 방통위원장의 거취를 두고 대통령 바뀌면 도의상 물러나야 한다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방통위원장은 국무회의에서 배제됐고, 대통령실은 방통위 업무보고조차 받지 않았다. 언론을 통해 문제제기가 이어지자, 윤석열 대통령은 굳이 올 필요 없는 사람이라고 노골적으로 사퇴를 압박했다.”

한편, <미디어오늘>는 지난 281394호 사설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은 민주당과 가깝다혹은 방송단체의 경우 민주당과 가까운 민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경우가 많다라는 문장이 있다면서 최초 이런 문장을 구사한 발화자에게 사실관계는 중요치 않다. 노동조합과 특정 정당이 무슨 긴밀한 관계에 있는 것처럼 냄새를 풍기는 것 자체가 목적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사설은 이렇게 이어집니다.

고전적 의미의 저널리즘 관점에서 팩트는 살아남고 사실관계를 뒤틀어 만든 해석과 주장은 자연스럽게 도태되지만 프레임으로 굳어지면 그걸 깨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프레임 개념을 만든 조지 레이코프 미국 버클리대 교수가 자신의 책에서 주장한 핵심도 프레임을 재구성하지 않고서는 기존 프레임을 깰 수 없다는 것이다.”

사설은 계속해서 “‘언론노조=민주당이라는 도식을 계속해서 기정사실화하면서 얻는 효과를 보자면서 이들 관계가 동일시됐을 때 반대급부로써 상당한 정치적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설명합니다.

둘을 하나로 묶어버리면 언론노조는 민주당의 하수인이 되거나 민주당은 언론노조의 전초기지가 된다. 이들이 추구하거나 진행 중인 정책과 제도는 특정 정당과 특정 단체가 짬짜미한 결과로만 치부된다. 민주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에 대한 보수 진영의 평가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것이 민주당=언론노조 프레임이다. 지난해 민주당이 방송법을 발의한 시점에서부터 여권과 보수 진영 언론이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강력한 프레임으로 떠올랐다.”

국내 대표적인 통신사인 <연합뉴스> 편집총국장에 강의영 전략기획실장이 임명됐습니다. ‘편집총국장 임명동의 투·개표 관리위원회는 지난 23~24일 기자직 사원을 대상으로 강의영 편집총국장 내정자 임명동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 576명 중 2/3이상인 411명이 참여하고 이 중 과반 이상이 찬성해 임명동의안이 가결됐습니다.

지난 27일 임기를 시작한 강의영 신임 총국장은 편집국 구성원 질문에 대한 내정자 답변서에서 편집권 독립에 대한 각오로 부국장, 부장은 물론 일선 기자도 부지불식간 정치권 진영 논리 또는 자본 이익을 대변하거나 출입처 편향 기사를 쓰는 유혹에 노출되기 쉽다권력 편향적이지 않고 자본 종속적이지 않은 공정보도만이 연합뉴스의 존속성을 담보할 유일한 무기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총국장이 된다면 이를 무력화하거나 훼손하려는 어떤 안팎의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근 중앙언론에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순창 지역만을 살펴보기에도 여념이 없습니다만, 중앙언론을 보고 있으면 순창에는 특별한 문제는 없는가 의문이 생기곤 합니다. 어떤 사안을 취재하고 보도할 때면 얽히고설킨 사람들의 관계 때문에 무척이나 애를 먹습니다. 더욱이 군청이나 의회와 관련된 사안일 경우에는 취재원조차 대답을 회피하기도 합니다.

한 군민은 <열린순창>이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권력에 편향적이지 않은 공정보도는 순창에서도 유효합니다. 군민들께서 함께 도와주셔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순창 농부]순창군창업유통연구회 변수기 회장, 임하수 총무
  • 고창인 조합장 징역 2년 구형
  • 최순삼 순창여중 교장 정년퇴임
  • 순창읍 관북2마을 주민들 티비엔 '웰컴투 불로촌' 촬영
  • 선거구 획정안 확정 남원·순창·임실·장수
  • 순창시니어클럽 이호 관장 “노인 일자리 발굴 적극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