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친환경연합(영)‘친환경 체험학습’
상태바
순창친환경연합(영)‘친환경 체험학습’
  • 구준회 객원기자
  • 승인 2024.05.2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림·옥천·인계·시산초 등 4개 초등학교 학생 80여 명 참여
“고구마가 줄기에서 자란다고요?” 꼬마 농부들 고구마농사

구준회 객원기자
구림초등학교, 옥천초등학교, 인계초등학교, 시산초등학교 4개 학교 학생 80명이 지난 21일 풍산 용내 일대에서 친환경 고구마 심기 체험을 했다.
구림초등학교, 옥천초등학교, 인계초등학교, 시산초등학교 4개 학교 학생 80명이 지난 21일 풍산 용내 일대에서 친환경 고구마 심기 체험을 했다.
구림초등학교, 옥천초등학교, 인계초등학교, 시산초등학교 4개 학교 학생 80명이 지난 21일 풍산 용내 일대에서 친환경 고구마 심기 체험을 했다.

 

순창군은 순창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군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농(食農)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성장기 청소년들이 먹거리에 대해 바른 인식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이를 식해력이라고 한다. 이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력에서 유래되었다.

 

식해력, 음식을 이해하는 능력

식해력은 말 그대로 음식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옛말에 식약동원’(음식과 약은 근원이 같다는 의미의 사자성어)이라는 말이 있듯 음식의 근원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최근 음식산업의 고도화로 음식의 근원은 변화하였고,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는 인스턴트음식은 약과 근원이 같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주요 원인이 되어왔다.

순창군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는 순창친환경연합()친환경 농산물 현장체험 학습을 진행해오고 있다. 군내 친환경농산물 공급망을 갖고 있어서 가능한 일이다.

올해 현장학습의 시작은 풍산 용내리 일대 고구마밭에서 시작하였다. 대부분의 고구마 농가들이 이미 파종을 끝낸 상황이었지만 풍산면 임상민 농가는 꼬마 농부들의 체험학습 진행을 위해 기다려주었다.

지난 21일 진행된 체험학습에는 구림초등학교, 옥천초등학교, 인계초등학교, 시산초등학교 4개 학교 80명의 학생이 함께했다. 고구마 줄기를 심기 전에 고구마 생리부터 설명한 임상민 농가는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하고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아이들이 즐거워하며 웃는 모습에 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행복한 하루였다라고 체험학습 진행 소감을 전했다.

 

바른먹거리·건강한 식생활 도움

고구마 심기를 체험하는 시산초 학생
고구마 심기를 체험하는 시산초 학생

 

정승민 시산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들이 고구마 줄기 심기부터 수확까지 일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되어 정말 행복해하였다이번 활동을 통해 앞으로 바른먹거리와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참가 소감을 말했다.

옥천초등학교 한 학생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군고구마인데요. 줄기를 보는 것은 처음이에요. 신기해요!”라고 말했고, 또 다른 한 학생은 아파트 단지 내 텃밭에서 재배하고 있는 상추에 대해 자랑(?)하기도 하였다.

고구마 심기를 체험하는 옥천초 학생
고구마 심기를 체험하는 인계초 학생

 

9월말, 학생들이 손수 수확 예정

순창친환경연합() 담당자는 이런 체험학습들의 기회가 면마다 일상적으로 진행되었으면 좋겠다라며 다소 간의 아쉬움과 바람을 함께 전했다.

농촌학교가 갖고 있는 장점 중 하나가 주위에 농장이 많다는 것인데, 사실상 농민들이 자기 자녀조차도 밭에 들어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흙을 만지고 생명을 길러보는 경험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장점이 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에요. 앞으로 지역마다 이런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학교, 면 행정, 농가가 협력해서 식농교육의 좋은 모델을 만들어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이 심은 고구마는 9월 말경 아이들의 손으로 수확할 예정이다. 1시간 정도 진행된 고구마 파종 체험학습 후 아이들은 농가가 제공한 시원한 슬러시를 먹으며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고구마 심기를 체험하는 시산초 학생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박희승 대표변호사 소속 법무법인 고창인 조합장 2심 변호인단 맡아
  • 동계 황재열·김지환 부부 차남 황인재 선수 축구 국가대표 선발 ‘영예’
  • [칭찬 주인공] 김영현 순창읍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 주무관
  • 축협 이사회 ‘조합장 직무 정지 6개월’ 논란
  • 순창친환경연합(영)‘친환경 체험학습’
  • [새내기 철학자 이야기]시간표 새로 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