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현 의장, “군민호응 받는 의회 만들고 싶어”
상태바
공수현 의장, “군민호응 받는 의회 만들고 싶어”
  • 이길민 기자
  • 승인 2010.07.3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길민, 신경호 기자

 

지난 6.2선거 당시 “3년 보궐을 벗고 이제는 내 옷을 입고 싶다”던 공수현 의원이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재선에 성공하더니 급기야 군의회 의장에 당선됐다.

 

의장실에서 만난 공 의장은 직함은 높아졌지만, 마음은 더 낮아져 있었다. 주민정치, 생활정치를 얘기하며 2년 임기중 “군민의 삶의 질에 포커스를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주민이 먼저 찾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새벽 5시면 일어나 지역을 순회하며 민의를 청취한다”는 공 의장은 “부족한 부분은 유능한 전문위원을 채용해 보완함으로써 당당한 군의회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개성이 강한 의원이 대거 진입함으로써 새로운 의정상을 보여줄 6대 순창군의회 전반기 계획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의장에 당선된 소감은?

△ 먼저 지난 6ㆍ2 지방선거에서 저를 믿고 다시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군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제6대 순창군의회 전반기 의장이라는 소임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8명의 의원은 끊임없이 노력하며 군민의 의견을 대변하고 참 심부름꾼으로서 군민의 편에 서서 냉철한 판단과 원만한 협의를 이루어 모든 일을 처리해 나갈 각오입니다.

-민주당 3명, 무소속 5명 그중 초선 6명, 재선 2명으로 구성된 향후 의회 운영 방향은?

△ 당적도 중요하지만 군민의 개별적 선택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화합된 분위기를 이어 나갈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후 원내구성 및 기타 안건 심의 등에 있어 사전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한 의견 조율과 초선의원을 위한 의원 연찬회 등을 통해 의정활동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의회는 의원 발의 조례도 적고 지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는데 실천방안은?

△ 먼저 공약 실천에 앞서 의원 각각이 주민대표로서 지역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주민 모두에 대해 편익이 증진되는 공익적 측면이 강한 부분과 일부 주민만이 수혜자가 되는 경우, 또한 그로 인한 침해자가 발생되는지의 여부 등을 충분이 검토하여 약속이행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 실천에 있어서는 의원 개개인이 책임감을 가지고 지역
민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설득과정으로 풀어나가야 하겠습니다.

-의장 취임사에서 집행부와의 동반자적 관계를 언급했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 의회는 주민대표, 자치입법은 물론 행정감시 및 통제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행정감시와 통제기능은 사전적 통제기능으로 군정주요업무보고 등, 사후적 행정 감시 및 통제기능인 행정사무감사, 현장조사활동, 결산검사 등을 통해 내실 있는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견제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다만, 취임사에서 언급한 동반자적 관계란 군정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안(조례, 사업 등) 등에 의회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진중인 여러 현안 중 어떤 사안에 가장 중점을 두려고 생각하는지?

△ 앞서 언급했듯이 제6대 의회는 현재 추진 중인 여러 현안사업을 현장방문, 공청회 등을 통해 재평가하여 효율성과 주민 대응성을 고려, 우선적으로 군민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는 관련 조례 개정이나 행정사무감사, 현장실태조사 등으로 올바른 군정이 수행되도록 감시와 견제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공사 및 물품구입 수의계약과 관련한 개선방향이 있다면?

△ 집행부의 고유권한 사항과 관련법에 따라 행하는 사항으로 이에 대해 언급함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군민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 명실상부한 주민의 대의기관의 장으로서 진정한 민의를 대변하고 의회와 집행부가 조화와 균형 속에 주민을 위한 자치문화가 성숙될 수 있도록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에 임하면서 군민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면서 비효율적인 제도와 관행을 집행부와 관련 상급기관단체에 의사를 전달하여 과감하게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미흡한 점이나 불만스러운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언제든지 지적해주시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의회 본래의 역할을 다하여 지방자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군이 추진 중인 사업이 보다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군민들에게 호응 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