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일제강점기 항일투쟁기록 순창에는 없다
상태바
[그날] 일제강점기 항일투쟁기록 순창에는 없다
  • 황호숙 기자
  • 승인 2010.08.1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토역사ㆍ문화유산 정비 서둘려야”

 

▲ 사진자료 : 한겨레 신문

 

“너 살거든 독립군의 용사가 되고 나 죽으면 독립군의 혼령이 되니

동지야 너와 나의 소원 아니냐 빛내리 너와 나로다“

- 1910년 독립군가

2010년 8월 15일은 광복 65주년이자, 한일강제병합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지난 8ㆍ15 광복절을 맞아 정부의 경축행사와 더불어 전국 각지에서 기념행사 등이 다양하게 펼쳐졌다. 더욱이 일제강점기 당시의 문서와 신문기사를 분석하고 현지 조사를 벌여 독립운동에 기여한 공로가 확인된 유공자 338명에게 포상을 하였다. 역대 포상 규모로는 두 번째로 많은 독립유공자들이 훈장과 표창을 받았다. 하지만 호남지역 의병운동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는 우리 군에서는 애국지사들과 독립 운동가들의 발자취를 살펴 볼 수 있는 기본적인 자료조차 정비되어 않아 안타깝다는 지적이다.

국기기록에만 수백명, 실제 향토자료는 찾을 수 없어

독립기념관 홈페이지 한국독립운동사 정보시스템 란의 독립운동가 색인에서 ‘전북 순창’을 검색하면 50명의 항일 운동가들이 검색된다. 그러나 보훈청에서 주는 유족연금을 받는 사람 중에 우리 군 출신 생존자는 없었을 뿐 아니라 애국장이 수여된 구림면 금창리 이율마을 출신의 박경락 유공자의 손주인 박경도 씨와 대통령표창을 받은 정진호씨의 부인 등 7명만이 연금을 받고 있었다.

역사 기록을 살펴보면 1910년 대한제국이 주권을 빼앗긴 이후 1915년까지 민족과 나라를 지키기 위한 항일전이 치열하게 전개된 지역이 우리 군이다. 면암 최익현과 돈헌 임병찬이 중심이 되어 일으켰던 1906년(병오년)의 호남창의는 전국적인 항일운동의 불꽃을 불러 일으켜 이후 항일 민족운동의 정신적 지표가 되었다.

1982년판 ‘순창군지’ 절의 현사편에 나오는 항일 의병가들의 숫자는 80명을 넘는다. 광주감옥 전주분소의 재판기록에서도 양윤숙 대장의 부하가 23명 최산홍의 부하가 11명 신보현의 부하가 11명 유종녀의 부하가 6명 기타 27명 등 순창출신이 60%였다. 특히 동계면 출신인 김일두 선생은 폭탄 40여개를 구입하여 전주경찰서를 폭파하려다 실패해 만주로 망명하여 대한유생독립단을 조직하고 단장으로 활동하는 등 평생을 독립 투쟁에 몸 바친 뛰어난 개인도 있었지만 유격전으로 일제를 혼란시킨 민초들의 항일운동도 많았다고 적혀있다.

2007년 전기홍 의병대 산하 의병으로 옥고를 치른 사람도 76명으로 기록돼 있다. 구림면의 양춘영 대장을 비롯한 회문산권역에서 43명을 찾아냈는데 재판과정에 나와 있지 않은 항일 의병가들까지 찾아낸다면 그 수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다른 자치단체 사례 본받아 체계적 조직적으로 지원해야

1990년 이후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면서 각 자치단체마다 역사와 문화를 찾아내어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려는 노력이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지역의 역사와 향토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계승 발전시킬 것인가를 고민하며 일제강점기에 맞서 싸웠던 항일 의병가들의 공적을 정리하고 그 유적을 보존하기 위한 자료 발굴에 심혈을 기울리고 있다.

함양군의 항일 투사록, 마산의 경남항일 독립운동 참여자록, 임실의 임실독립운동사, 군산의 군산출신 항일의병장 돈헌 임병찬 전서 등이 발간됐다. 하지만 우리 군의 경우 순창향지 절의현사편이나 향토교본 2집과 3집, 순창문화유산 탐구 1권 등에 간헐적으로 언급되어 있을 뿐 정리된 자료를 찾을 수 없다.

타지인 경남 하동항일독립투쟁사연구소 정재상 소장(43·국사편찬위원회 사료조사위원)이 국가기록원에서 찾아 낸 2009년도 자료에서도 이태옥(18· 순창군 쌍암면 봉덕리ㆍ생도)과 송광춘(23ㆍ순창군 쌍치면 금평리ㆍ농업)의 기록을 찾아냈으나 우리 군 관계자의 노력은 아니다.

국가나 개인의 노력에만 맡기면 향토자료 정비 어려워

민족의 역사와 언어 찬란한 문화를 말살하고 혼과 정신을 짓밟았던 일제강점기에 항일투쟁을 했던 선조들의 의로움을 지역에 있는 군민들조차 알 수가 없고 혹여 알려고 해도 기록이 정비되어 있지 있다면 광복절을 경축하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형식일 뿐이다.

잊히고 있는 독립열사들의 공적을 기려 기록하고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아픔을 치유할 의무는 후손들에게 있다. 또한 유족이 있어도 호적 등 관계서류를 구비하여 포상을 받은 사람도 있으나 후사가 없거나 호적상 성명의 차이나 공적 사유가 맞지 않아 포상을 받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65주년 광복절을 맞아 나라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유공자나 후손들에 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포상과 훈장이 추서될 수 있도록 자료 발굴과 정리 작업이 시급하며 군 차원의 적극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가적으로는 국가보훈처에서 광복 60주년인 지난 2005년부터 역사학을 전공한 전문사료발굴단을 구성하여 독립유공자 발굴사업을 시작하였다. 전문사료발굴단은 독립운동사료를 분석해 일일이 찾아다니며 묻혀있는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을 찾아 신청서를 전달하고 포상을 안내하고 있다. 그 결과 매년 포상되는 독립유공자의 60% 이상이 정부에서 발굴하여 포상되고 있다.

일제강점기 시절 대부분의 독립운동가들은 일제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 가명을 쓰거나 주소와 출생지 등을 감추며 활동했다. 또 일부는 만주와 일본 등지에서 활동을 하면서 그들의 발자취가 대부분 사라졌고 망명길에 오른 독립운동가도 적지 않았다.

국가보훈처는 국내외에 산재하여 미처 확인되지 못한 독립유공자를 발굴하여 그 후손을 찾아 가문의 명예를 회복시켜 드리고 그 분들의 공헌과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증빙자료 불충분으로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한 분에게는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을 수 있는 충분한 자료가 될 것이라며 후손이나 유족이 있다면 포상 신청을 위해 최대한 돕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시 사항과 그 유족들의 형편을 감안한다면 중앙정부나 개인에게 맡겨두기 보다는 군 등 공신력과 추진력을 갖춘 단체가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여론이 귀 기울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조합장 해임 징계 의결” 촉구, 순정축협 대의원 성명
  • 순창군청 여자 소프트테니스팀 ‘리코’, 회장기 단식 우승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