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말어휘 7회

2018-10-18     열린순창

 

■ 가로 풀이
2. 명사. 진리나 종교적인 깨달음의 경지를 구하는 사람. “그는 ○○○의 자세로 봉사 활동에 참여하였다.”
4. 명사. 한 선분을 두 부분으로 나눌 때에, 전체에 대한 큰 부분의 비와 큰 부분에 대한 작은 부분의 비가 같게 한 비.
5. 명사. 생체를 죽음에 이르게 할 정도로 많은 약물의 양. “○○○의 수면제를 복용하다.”
7. 부사. 처음부터 끝까지. “○○ 침묵으로 일관하다.”
8. 명사. 특별시·광역시·도·시·군과 같이, 국가 영토의 일부를 구역으로 하여 그 구역 내에서 법이 인정하는 한도의 지배권을 소유하는 단체를 줄여서 부르는 말.
9. 명사. 활기가 있는 상황. “증권 시장이 ○○을 맞았다.”
10. 명사. ①정세 따위가 급격하게 움직임. 또는 그렇게 되게 함. “○○과 파란의 현대사.” ②감정 따위가 몹시 흥분하여 충동을 느낌. 또는 그렇게 되게 함.
11. 명사. 동네 사람들이 도당에 모여 그 마을의 수호신에게 복을 비는 굿.
12. 동사. ①몸을 바른 자세로 가지다. “아기는 아직 목을 ○○○ 못한다.”  ②기운이나 정신, 숨결 따위를 가다듬어 차리다. “노파는 가끔 가던 길을 멈추고 숨을 ○○○ 했다.”

 

■ 세로 풀이
 1. 명사. 염치가 없음. “○○○한 행위.”
2. 명사. 있어야 할 것을 빠짐없이 다 갖춤. “서류가 ○○된 사람만 나와서 접수하십시오.”
3. 명사.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 “○○○○을 털어놓다.”
4. 형용사의 어근. 황폐하여 거칠고 쓸쓸하다. “○○하고 을씨년스러운 풍경.”
6. 명사. 죽은 사람과 다친 사람. “교통사고로 생긴 ○○○를 병원으로 이송하였다.”
7. 명사. 상품이나 주식 따위가 시장에서 매매되거나 거래되는 상황. “농산물 ○○ 분석.”
8. 명사. 세상에 이름이 널리 알려진 정도. “○○○가 높다.”
9. 명사.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힘쓰는 사람. 흔히 정치 활동에 적극적인 사람을 이른다.  “요즘처럼 제 몸 사리는 때에 그런 ○○○가 있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