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치 순창샘물, ‘5년 연장’ 서면ㆍ현장심사 마쳐

대책위원, 기관ㆍ업체 관계자 회의 “종합심사 날짜 정해지면 환경청 앞에서 시위”

2019-12-18     조재웅 기자
▲쌍치

쌍치 순창샘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정은서)가 지난 6일 회의를 가졌다.
대책위에 따르면 이날 회의는 업체가 신청한 5년 연장 계약에 대한 서면심사를 마치고, 지난 2일부터 4일 동안 현장조사 후 가진 회의로, 대책위원과 대책위가 추천한 소위원회 위원, 환경청ㆍ전북도ㆍ순창군 관계자와 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이날 “△23년간 생수 공장을 운영하며 주위에 피해가 있는지 조사하는 관정을 하나도 설치하지 않았으면서도 지역에 피해가 없다고 주장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환경영향평가서를 만드는데 유리한 4번째 재허가 측정치를 이용하고, 불리한 최초보고서를 인용하는데 위원들이 자세히 알 수 있도록 1~4차와 이번 것을 비교 분석할 수 있게 제출하라. △군과 도가 예산을 세워 따로 조사했는데 피해가 없다고 나왔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여론몰이를 하는데 이 자리의 위원들이 판단도 내리기 전에 이렇게 하는 것은 지역과 상생하지 않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처음 허가받을 때 마음대로 정한 집수경계구역을 현재까지 써먹는데 잘못된 집수경계구역이므로 구역을 우리 요구대로 줄여야 하며, 줄였을 때 현재 허가 난 560톤과 17톤의 여유밖에 없으므로 현재 허가된 560톤도 양을 줄여 지역민들이 사용하게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정은서 위원장은 “집수경계구역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허가된 양을 줄일 수 있고, 추가생산을 위해 또 하나를 팔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종합심사가 남아 있는데 아직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 날짜가 정해지면 당일 면민들이 환경청 앞에서 시위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순창샘물비상대책위원회는 순창샘물 재계약이 알려지자 쌍치면민들이 피해를 호소하며 지난 1월 23일 발족했다. 도청과 순창읍, 순창샘물 공장 등에서 여러 차례 집회를 열고 재계약 반대 활동을 하고 있다.

▲대책위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