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계 마을공동체활동, 환경 개선

2021-09-01     열린순창

 

인계면 마을 곳곳이 주민공동체 활동으로 인해 점차 사라져가던 공동체의식이 살아나고 있다. 지난달부터 인계면 마을 전체가 마을 울력(여러 사람이 힘을 합해 하는 일) 재현과 쾌적한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주민 스스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마을공동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공동체 활동은 올해부터 공익직불금 지급과 관련한 농업인 준수사항이다. 직불금 신청농가는 연 2, 4시간 이상 마을공동 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한다. 활동 초기 주민들의 볼멘소리도 나왔지만 공동체 활동으로 마을 곳곳이 깨끗해지자 주민들도 긍정적인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

폭염으로 인해 무더웠던 지난달부터 남녀노소 모두 참여해 마을 내 생활쓰레기 수거부터 집하장 정리, 마을안길 제초작업, 주변 환경정비 등 쾌적한 마을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군은 이번 공동체 활동으로 정이 넘치고 공동체 의식이 높았던 과거 시골마을로 변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는 마을주민들이 해야 하는 일도 행정에서 예산을 반영해 처리해야하는 일도 많았는데 이번 공동체 활동으로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인계면 주민들은 앞으로 쾌적한 마을가꾸기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며, 추석을 앞두고 다음 달 초 마을별 대청소도 실시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