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감 분양합니다

손경화(쌍치 오룡)

2023-03-15     손경화

 

어릴 적 외갓집 앞마당에 심어진 감나무를 보며 가끔 외삼촌댁에 들러 감나무를 따 먹던 그 시절이 추억이 생각납니다. 그 감이 먹감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귀농하면서부터 이곳 순창에서 자생하는 먹감으로 곶감을 만들었습니다.

먹감나무는 남부지방에서 자생하는 토종 감나무입니다. 감의 색깔이 먹물을 묻힌 듯 검다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먹감·먹시로 불립니다.

먹감나무는 고급가구 건축재 조각재로 쓰이며 장롱 문갑 등 탁자의 판자로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감나무로 만든 가구를 최고의 가구로 꼽는다고 하네요. 이런 먹감의 가치를 알고 귀히 여겨 귀농하면서부터 감나무를 재배하고 있어요.

재작년 겨울, 작년 겨울 한파·동해로 감나무가 많이 얼어 죽었어요. 올해도 겨울 폭설과 한파로 감나무가 많이 고사했지요.

참고로 먹감은 홍시로 드셔도 좋구요. 살짝 얼리면 맛있는 아이스 홍시로 즐기셔도 좋아요. 말랭이나 반건시 곶감으로도 좋은 겨울 간식입니다.

이곳 순창이 장류 장아찌로 유명한 곳이지요. 먹감 장아찌도 훌륭한 순창의 대표 반찬으로도 손색이 없지요. 유휴지에 심어두면 좋은 나무입니다.

보식을 위해 직접 먹감나무를 키우고 있어요. 먹감에 관심이 있고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연락주세요. 먹감나무 분양하고 있어요. 작업 중이니 문자나 전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0 9139 9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