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균 순창군의회 의장 '신년대담'
상태바
정성균 순창군의회 의장 '신년대담'
  • 정리 : 조재웅 기자ㆍ사진 : 김상진 기자
  • 승인 2020.02.0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민과 소통하고 공부하며 대안 제시하는 ‘의회’
▲정성균 의장이 지난 4일 열린순창기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정성균 의장이 지난 4일 열린순창기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열린순창>은 정성균 순창군의회 의장을 만나 2020년 순창군의회가 생각하는 의정 운영 목표와 방향,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들어보았다. 2020년 순창군의회는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책임있는 의회,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알아야 면장이라는 슬로건으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가 되겠다고 밝혔다. 정 의장이 <열린순창>에 보내온 내용을 보도한다.

새해 의정 운영 목표를 밝혀주십시오.

군민에 의한, 군민을 위한, 군민의 지방의회 위상 정립이 선행되어야 하고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기능을 포함한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순창군의회는 군민의 대의기관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군민의 뜻을 적극적으로 대변함은 물론 순창군 발전을 위해 의원 모두 하나 되어 함께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의회 운영방향은
첫째,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책임있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의회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군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 활동을 강화하여 책임을 다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순창군의 2020년도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서는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대안을 제시하고, 특정 사업은 실태조사를 통하여 지역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의원간담회를 갖고 집행부의 현안사업에 대한 상황을 파악하여 추진 방향과 문제점에 대한 대책 등을 논의함은 물론 군민과 다양한 계층의 생각과 소망을 수렴하여 「열린의회, 알찬의정」의 의정 지표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회기 중 운영 상황은 군민에게 실시간으로 의정방송으로 공개하고, 군민 누구나 의회를 방문하여 방청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군민의 알 권리 충족과 군민과 상시 소통하는 의정을 펼치겠습니다.
셋째,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다양해지는 군민의 행정수요에 발맞추어 군민의 눈높이와 처지에서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는 의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지방자치 이론 및 예산심사ㆍ사무감사 기법 등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집행부에 새로운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발전적인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
넷째, ‘알아야 면장’이라는 슬로건으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연찬 활동 체질화로 계속 노력하는 의정상과 필요한 전문교육에 참여하여 의정 능력을 배가하고, 우리 군 발전과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 발굴하여 군정과 의정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 ‘의정’을 평가, 정리해주십시오. 

지난 한 해 의회에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8대 순창군의회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군민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열린 의정을 펼치고, 군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주는 의회를 만들어가겠다는 다짐으로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추진해 왔습니다.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시작으로 제246회 제2차 정례회까지 총 9회 97일간의 회기 동안 예산안 5건, 조례안 71건, 동의안 11건, 공유재산 6건, 기타 60건 등 총 153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온갖 노력을 다하였습니다.

현장 중심 의정활동
군에서 추진하는 주요사업, 공기관 대행사업, 민간자본보조사업 등에 대한 사업의 적정성, 추진성과, 사업효과, 예산 낭비 요인 발생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상ㆍ하반기에 군정 실태조사를 하였고, 부진한 사업장에 대하여는 시정ㆍ개선 요구와 함께 자재관리, 안전대책 강구 등 기본원칙에 의한 철저한 공사 감독을 주문함으로써 알차고 내실이 있는 군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또한, 정례회와 임시회에서 6차례의 5분 발언을 통하여 현안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대책 마련을 집행부에 촉구하였습니다.

대안ㆍ비전 제시한 행정사무감사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는 부진 사업을 비롯한 민원 발생사업 등 행정 전반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시정 1건, 개선 2건, 권고 38건, 건의 36건 등 총 77건을 집행부에 통보하였습니다. 순창사랑상품권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 감독을 요구하였고, 복지 수요 급증에 따라 업무가 가중되는 사회복지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을 촉구하는 등 군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심한 악취를 발생하는 퇴비공장과 관련하여 행정 절차상 하자가 있는 부분은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시정요구를 하였고, 보조사업에 대해서는 성과평가를 철저히 하여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주문하였습니다. 

철저한 예산심의로 책임있는 의회 구현
예산안 심사 시 재정이 열악한 우리 군의 자체재원 확충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사업들 중 예산 낭비성 사업은 배제하고 주민 복리 증진사업 등을 반영하여 적기에 추진할 수 있도록 엄격하고 세밀한 심사를 거쳐 예산을 확정하였습니다.

의원이 갖춰야 할 덕목과 
필요한 공부를 소개해 주십시오.

순창 발전을 염원하는 군민들의 선택을 받은 만큼 의원들 각자가 초심을 잃지 않고 각 지역을 대표하는 공인으로서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에게 봉사하며 주민과 소통하는 군의원이 되어야 합니다.
의원은 군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봉사의 자세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면서 군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의 수행은 물론이고,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군민의 대의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충실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법률 지식을 습득하여야 하고, 군정 전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에 필요한 전문성 함양과 의정 능력 향상을 위하여 의회에서는 각종 의정 연찬회, 교육 참여, 퓨처마킹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부단한 공부와 연구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군민들에게 알리고, 
꼭 하고 싶은 일을 소개해 주십시오.

남은 임기 동안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 군민의 신뢰를 통한 사랑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으며, 순창군 발전을 위하여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는 활발하고 인정받는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의 복리 증진을 의정활동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활력이 넘치는 순창을 만들기 위하여 의회의 모든 역량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서 주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불편한 사항은 없는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대변함으로써 군민이 공감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현장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군민들에게 드리는 인사말씀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경자년 대망의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소망하는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시기를 두손 모아 기원드립니다. 지난해 의회에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새해에도 더욱 활발하게 의정활동을 전개하도록 노력하겠으며, 군이 계획한 500만명 관광객 유치, 5000억원 예산 달성을 위해 의회에서도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군 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을 위해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며,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전개하여「열린의회, 알찬의정」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도 의회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어린 충고를 당부드리면서,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금과초 100주년 기념식 ‘새로운 백년 기약’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카페 자연다울수록’ 꽃이 일상이 되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