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도 바꿀 수 있는 언론’
상태바
‘자신도 바꿀 수 있는 언론’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6.09.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연휴는 예년보다 길었는데 흩어져 살던 가족들이 모여 보내는 명절 모습은 예년만 못했습니다. ‘늘 오늘만 같아라’던 한가위가 지났습니다. 일상으로 복귀한 서민들의 삶은 여전히 고단하고 일자리를 아직 찾지 못한 청년들을 도처에 넘칩니다.
달과 태양이 지구를 가운데 놓고 일직선에 놓였던 2016년 9월 12일, 한반도 동남쪽 지하 10~12km 거대한 암반이 쪼개졌습니다. 그리고 여드레만인 지난 20일 오후, 박근혜 대통령이 지진 피해지역인 경주 황남동 한옥마을을 방문해 신발에 진흙을 묻히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 안쓰럽습니다. 당신의 몸은 움츠리면서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어루만질 수 있을까요. 사진 속 주민의 얼굴은 웃고 있으나 마음은 손 덥석 잡지 못하는 간극보다 더 멀어진 것 같습니다.
박 대통령은 지진 발생 다음날(13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북한 무력도발 위협은 부각시키면서, 지진 관련해서는 언급수준에 그쳤답니다. 그래서 “국민의 지진 공포를 외면한 채 대북 압박에만 힘쓴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여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세월호 ‘교훈’이 무색하게 국민안전처는 기능부전 상태입니다. 누리집(홈페이지)은 먹통, 문자 알림 서비스는 늑장이었습니다. 불안한 주민들은 결국 ‘각자도생’을 또 절감하며 어디가 안전한 곳인지 각자 알아서 찾아야 할 판입니다.
도대체 정부는 누구를 위해 있습니까.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이후에도 국민안전에 대한 정부의 역할은 여전히 미덥지 못합니다. 가습기 살균제는 수많은 사람을 죽이고 다치게 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잘못을 응징하기보다 덮기에 급급했습니다. 국민 보호보다 경제를 걱정하는 발언과 행동을 앞세우며 ‘교통사고’나 ‘운 나쁜 희생자’ 정도로 치부하려듭니다. 다 아는 “논에서 피를 뽑아내야 벼가 튼실하게 자란다”는 진리를 대통령과 고위관료, 일부 정치인만 모른 척 딴청입니다.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은 염장만 지르고, 정의를 외치는 검찰은 정의를 유린합니다. 제 잇속은 다 챙긴 재벌 총수 일가는 기업 파산 책임은 외면합니다. 결국 그 비용은 또 서민이 물어내야합니다. 차고 기우는 것은 자연의 순리입니다. 자기만 애국한다고 밤잠 못 자며 걱정한다고 우길 일이 아닙니다. 버티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1년 넘게 그 꼴을 볼 수밖에 없는 국민은 답답합니다. 민주주의를 더 이상 능멸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의와 공정을 조롱하지 말아야 합니다.
조롱과 비난으로 가득한 장관청문회에서 ‘지방대 나온 흙수저’라 홀대받았다는 농식품부장관은 ‘염가 전세’, ‘황제 대출’에 당당하고 노모를 차상위자로 등록해 의료비 2000여만원까지 떠넘겼다고 합니다. 또 자신의 과다한 씀씀이 내역조차 밝히는 못하는 문체부장관은 아직도 ‘5ㆍ16쿠데타’을 제대로 모릅니다. 하긴 음주운전 전력자가 경찰 총수인 나라이니 더 무얼 바라겠습니까. 야당이 농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한다니 '임명되면 끝'이던 관행을 끊을 수 있을지 지켜봅시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최소한의 염치를 바랄 뿐인데 온갖 의혹과 상당한 근거가 연일 공개돼도 청와대 정무수석은 꿈쩍도 하지 않습니다. 비리와 저질로 뭉쳐진 자들이 권력과 재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일탈이나 일부의 비리가 아닙니다. 구조적 태생적 불의이고 부정입니다. 소위 사회지도층이라는 자들의 악행이 양파껍질처럼 그 끝이 보이지 않습니다. 도대체 누가 누굴 지도한다는 말입니까. ‘안하무인’인 그들이 지도받을 대상입니다.
뇌물, 로비, 접대, 향응, 청탁, 스폰서. 부장판사에 이어 부장검사까지 권력을 빌미로 부도덕한 돈을 받아 챙긴 사실이 줄줄이 폭로돼도 돈과 권력을 가진 이들이 점령한 한국사회는 아무 일 없다는 듯 태연합니다. 다만 북한의 5차 핵실험이 문제일 뿐. 빼도 박도 못하는 사실로 판명돼도 그게 왜 문제냐고 되묻고 온 국민의 분노와 상관없이 굳건히 버티는 정권 실세들을 제대로 감시하고 비판하는 언론도 많지 않습니다. 사회 정의를 위해 불철주야 땀 흘리는 언론(기자)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나 정치권력과 금력에 의해 유린된 언론을 탓할 수만은 없습니다. 최근 불거진 ‘스폰서 문화’가 검사 한둘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조직적 비리이듯이 특정 언론인이나 특정 언론사의 개별 사례로 치부할 수 없습니다. ‘김영란법’을 시행해야하는 현실에서 언론인 모두가 나서서 내 문제, 우리의 문제로 인정해야 합니다. 옳지 못한 취재 관행과 조직문화 전반을 뼈아프게 반성하고, 실천적인 개선책을 내놓아야 합니다. “사회를 바꾸려는 언론은 자신도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