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 구린내 참아야 하나
상태바
언제까지 구린내 참아야 하나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19.08.0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지난 월요일 오후, 일품공원 가는 길 삼거리를 지나는 초등생 두 세명이 어깨에 배낭을 메고 한 손에는 책가방을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자신의 조그만 코를 쥐고 눈살을 찌푸리며 바삐 걷고 있었다. 작열하는 햇볕과 끈적거리는 습한 공기에 가만히 있어도 굵은 땀방울이 맺히는 날씨에 구린내까지 가득하니 어른, 아이 모두 곤혹스럽고 짜증 난 표정이다.

요즘 악취로 인한 주민들의 스트레스가 심각하다. 이곳저곳에 들어선 유해ㆍ혐오 시설 관련 악취 민원이 삶의 질을 위협하는 요소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유해ㆍ혐오 시설을 지역주민과 충분한 대화나 합의 없이도 설치할 수 있었고, 설치 후 오로지 사익추구에 혈안이어도 간섭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느슨한 법규와 허가ㆍ감독기관의 관용(?)을 교묘히 이용한 유해ㆍ혐오 시설이 이미 곳곳에 들어섰다. 그 시설들로 지역주민 간의 갈등이 증폭되었고 급기야는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다. 시설 운영자들은 기존 시설에 대한 관리ㆍ감독이 허술한 틈을 이용해 불법으로 증축하거나 허가받은 용도를 위반한 시설로 변경하는 등 오로지 ‘돈’만 쫓는 행위를 서슴지 않고 있어서 주민들의 피해는 날로 가중되고 있다.

우리 지역에도 금과 대성 동광재활용산업(레미콘)과 가축분뇨재활용업체인 인계 노동로 삼부그린테크, 풍산 삼촌길 농민퇴비, 금과 서암로 경축자원화센터, 동계 유산길 화성그린비료, 동계 성전길 황금퇴비, 동계 충효로 태경바이오, 쌍치 석동암로 삼아퇴비 등 여러 곳 퇴비공장과 대형 축사와 돈사에서 인근 주민과의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금과ㆍ인계ㆍ풍산에 있는 업체에 대해서는 그동안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해왔고, 시설 개선과 악취 피해 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는 보이지 않고 있다.

군은 해마다 악취 저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악취저감제 자동분사시설, 미생물제 보급, 액비고속발효시설, 돈사 청소주기 단축 등 여러 사업을 지원하거나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매일 발생하는 축산분뇨를 전량 처리하기 쉽지 않고, 악취 방지를 위한 완전한 밀폐된 시설을 보유한 곳이 한 곳도 없는 현황에서 악취 민원을 잠재울 수는 없어 보인다. 더구나 군내에서 발생하는 물량도 다 처리하지 못하면서 외지에서 유입되는 물량도 있다니 관계기관이 더욱 철저한 관리 감독해야 한다.

요즘 순창읍 주민들은 “낮에는 불볕더위 속에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켜지만, 밤에는 날씨와 관계없이 악취로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켜야 한다”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각 지역 퇴비공장 인근 주민들도 “더워도 문을 열 수 없고, 몰려드는 파리 쫓고 잡느라 밥도 편히 먹을 수 없다”며 불편을 호소한다. 요즘처럼 무덥고 다습한 날씨에서는 악취가 8km까지 전해진다고 하니 시도 때도 없이 구린내를 참아야 하는 주민들의 고통을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오죽했으면 이장님들이 나서 서명을 받을까?

양심이 불량한 이들은 인적이 드문 야간에 단속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에 폐기물(축산분뇨 포함)을 버리기도 한다. 한 주민은 ‘나무껍질과 파목 등을 태워 가축분뇨와 섞어 분뇨 물기를 보이지 않게 하며 중량을 늘리는 눈속임 부숙퇴비(퇴비용 천연유기물에 미생물 배양 또는 발효촉진제 등을 이용 완전히 발효시킨 것)를 만들어 판다고 제보한다. 이렇게 만든 비료까지 보조금이 지원된다니 참 한심하고 심각한 문제다.

대형축사에서 발생하는 분뇨를 가져다 퇴비를 만드는 공장에서 민원을 만들면 그 화는 결국 축산농가의 몫이 된다. 악취 등 민원 해결과 가축분뇨 활용 확대에 대해서는 지혜를 모아야 하지만 환경오염 우려가 있는 시설을 ‘법적인 하자가 없다’며 과도하게 옹호하면 업체와 주민 간의 갈등만 깊어진다. 수차례 지적받은 농가나 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규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ㆍ감독하고 필요하면 관련법에 따라 고발 등 강력하게 조치해야 한다. 가축분뇨 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민원이 늘고,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확산하면 지속 가능한 축산업으로 가는 길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