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여 고향으로 돌아오라
상태바
은퇴자여 고향으로 돌아오라
  • 림양호 편집인
  • 승인 2020.07.15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부머가 떠나야 모두가 산다》‘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믿는 마강래 중앙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의 책 제목이다.
마 교수는 “노후 빈곤과 연금 및 복지재정 고갈이라는 현실 속에서 (베이비부머가) ‘문제아’들이 되어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앞으로 20년간 1685만 베이비부머가 고령자로 편입되는 현실에 주목하고 청년도 지방도 살리는 공존 공생적 대안을 제시한다. 베이비부머의 ‘귀향’이 지방을 살리고 더 나아가 나라를 살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세대 갈등, 일자리,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귀향 프로젝트’는 시대적 과제로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가 규정한 베이비부머는 흔히 규정하는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에 1974년까지를 더한다. 1955년(현 65세)부터 1974년(현 46세)까지 무려 1685만명, 한국 인구의 3분의 1이다. 그는 ‘세대 간 직업 분업’과 ‘세대 간 공간 분리’가 필요하다며 베이비부머의 귀향을 강력하게 주문한다. “청년층에는 새로운 지식을 갖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는 직종이 어울린다. 중장년층은 관리나 행정, 서비스 계통 업무를 잘 처리할 수 있다. 청년에게 맞춤한 직종이 적합한 공간은 도시다. 중장년층 상당수는 은퇴 이후 귀향을 희망한다. 만약 세대 간 직업 분업이 이뤄지고 공간 분리도 가능하다면 도시에서 일자리를 두고 다투는 세대 갈등은 희미해질 것이다. 베이비부머가 도시를 떠나면 부동산 가격은 내려간다. 집값 탓에 도시 외곽으로 밀려난 청년이 도시에 안착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진단한다. 세대 간 직업 분업과 공간 분리야말로 “두 세대를 궁극적으로 ‘융합’하게 하는 상생의 전략”이라고 강조한다.
베이비부머들은 65세 이후에도 일해야 한다. 좋은 일자리가 많지 않아 일자리를 놓고 자식 세대와 경쟁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다. 그래서 “은퇴한 베이비부머들은 청년들이 없는 지방으로 떠나라”는 것이다. 그리고 귀향한 이들을 위해 “결정지식이 풍부한 인구를 활용하는 유통ㆍ판매뿐만 아니라 문화ㆍ행정 등의 서비스업에서 일자리 만들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한다. ‘자식들에게 양보하라’는 말만으로는 베이비부머들을 지방으로 보낼 수 없다. “베이비부머가 지방으로 갈 동인이 있어야 한다. 지방에는 청년보다 베이비부머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더 많다. 베이비부머의 절반은 산업화 시기 이촌향도(離村向都)의 흐름을 타고 고향을 떠나온 사람이므로, ‘유턴’을 하면 적응에 더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베이비부머의 이도향촌(離都向村)은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요술봉이 될 수도 있다고 강조한다. 
많은 젊은이가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는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자체들이 청년을 끌어들이려는 수많은 정책을 폈지만, 백약이 무효다. 한국 인구의 3할을 차지하는 베이비부머가 지방으로 가면 해결 될 일을 뒤로하고 ‘헛심’만 쓰고 있다. 2018년 농촌경제연구원 설문에 따르면 50대의 42%가 귀향에 관심이 있다고 했다. 수도권에 사는 베이비부머 805만명 중 440만명이 지방 출신이다. 이들이 지방으로 내려오면 수도권 과밀을 해소할 수 있고,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켜 젊은 세대의 거주 안정을 돕고, 지방 도시의 쇠락을 막으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루는 데도 기여한다.
지자체가 베이비부머의 은퇴에 맞춰 이주를 돕는 여건을 만들어주면 귀향 흐름은 얼마든지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온갖 정책이 별 소용이 없었던 이유는 “사람이 아니라 지역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지방으로 옮겨갈 사람이 없다면, 지역에 아무리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해도 구멍 난 독에 물 붓기다. 이제는 방향을 바꿔서 실제로 지방으로 옮겨갈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가 베이비부머의 귀향을 돕는 정책을 시행하고 성공시켜야 한다. 귀향인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인구를 늘리고 이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경제를 활성화해야 지역의 생활환경도 좋아지고, 궁극적으로 젊은 인구도 끌어들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마 교수는 “여성이 남편보다 귀향을 원치 않는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절반의 베이비부머인 여성들이 남편을 따라 선뜻 귀향을 선택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는 것이다. 그는 “미래는 우리가 어떤 상상을 하고, 어떤 제도를 만들어나가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적었다. 그의 상상은 현실이 될 수 있을까? ‘인구ㆍ경제ㆍ복지’를 고민하는 지역의 공무원과 정치인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