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국장]시골 혁신, 순창에서도 합시다
상태바
[최국장]시골 혁신, 순창에서도 합시다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3.09.27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시골이 후지다 하나? 지역을 잠깐 힐링이나 하는 곳으로 취급하는 도시 사람이라면 상상도 못 할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다.”

지난 22<한겨레> 신문에서 눈에 띄는 글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자유기고가 김소민의 그..라는 글인데요.

“‘햇빛연금’ ‘바람연금들어나 봤나? 1천여개 섬이 있는 전라남도 신안군에서 준다. 중앙정부는 꿈도 못 꾸는 기본소득에 가깝다.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공유제. 신안군은 2018년 조례로 못 박았다. ‘여기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하고 싶어? 그러면 이익의 30% 주민에게 돌려줘.’ 섬별로 조합을 만들었다. 조합비 1인당 1만원 내면 사는 내내 이익을 배당받는다. 가구당이 아니라 애 어른 안 따지고 한 사람당이다. 지난 2년 동안 발전 수입 75억원을 주민들에게 나눴다.

태양광발전으로 24를 생산하는 자라도는 주민 한명당 한 분기에 17~51만원, 안좌도(96)12~36만원, 지도(105)11~26만원, 사옥도(45)22~60만원, 임자도(100)10~40만원씩 받았다. 발전소에서 가까이 살수록 배당액도 크다. 지역 소상공인들 살리도록 배당은 지역화폐로 준다. 신안군에서 낸 자료를 보면, 2030년까지 태양광 2GW, 풍력 8.2GW 생산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 그때가 되면 군민 한 사람당 월 50만원이 돌아갈 거란다. 조심! 중앙정부에 이런 요구 했다가는 공산당으로 몰릴지 모른다.”

김소민 씨는 경남 하동 매계마을의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경상남도 하동 악양면 매계마을은 지리산 자락에 있다. 주민은 95명인 작은 마을인데 북카페, 마을식당, 사랑방이 있다. 다 공유공간이다. 식당에선 매주 수요일 밥이 공짜다. 매계마을은 올해부터 이 공유공간 지붕에 태양광발전을 올릴 계획이다. 매달 100여만원 수익을 예상한다. 그 돈은 마을 전체를 위해 쓴다.

하동군이 탄소 없는 마을로 선정했는데 그 이름 걸맞게 마을에 리필스테이션도 만들 예정이다. 기름 등을 대용량으로 들여와 마을 사람들이 각자 용기에 필요한 만큼 덜어 가는 거다. 세제로 시험해 봤는데 반응이 좋았다.”

김소민 씨는 이번엔 전남 곡성 죽곡면 이야기를 꺼냅니다.

전남 곡성 죽곡면엔 이상한 도서관이 있다. 죽곡농민열린도서관이다. 대출기한이 없고 조용할 필요도 없다. 마을 아지트다. 여기 모여 마을학교 프로그램 등을 꾸린다. 이 마을은 아이 하나에 선생님이 여럿이다. 마을학교 토란 선생님70대 할아버지다. 자기는 농약 치고 개량종으로 농사짓지만, 아이들한테는 그렇게 못 가르치겠나 보다.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비교해볼 수 있도록 토종, 개량종, 필리핀 왕토란을 준비했다. 아이들이 키운 토란으로 마을축제도 벌였다. 주민 도예가는 아이들과 함께 도자기를 빚는다. 아이들은 생태농업도 배운다.

무엇보다 이 마을 아이들은 자치를 체험한 적이 있다. 자유의 핵심은 자치 아니겠나. 여기 박진숙 죽곡농민열린도서관장은 쉬운 일 어렵게 일하는 데 도가 튼 사람이다. 뭐든 주민 한 사람, 한 사람 설득하고 꼬셔서 같이 한다. 2019년 주민자치연구모임을 만들었을 때도 그랬다. 죽곡면주민자치준비위원회엔 10살 초등학생부터 83살 할아버지까지 들어왔다. 다들 똑같은 발언권을 가졌다. 이들이 또 주민들을 찾아가 이야기를 한땀, 한땀 듣고 마을 의제 21가지를 만들기도 했다.”

글을 읽다가 ? 우리 순창에도 있는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순창에 거주한 지 33개월째인 저는 , 순창이 이런 게 좋구나라고 느꼈던 적이 많습니다. 올해 7월말 복흥에서는 3개 초등학교 학생·학부모·교직원·주민 200여 명이 모여 여름축제 복흥 별별한마당을 개최했습니다. 저는 동료기자와 야외 텐트에서 1박을 하며 취재했는데요. 축제가 열리는 동안 복흥은 아이, 어른, 교사, 교장 구분 없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가 분명했습니다.

지난 923일 생활문화예술동호회 길거리 공연장 역시 살아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초등학생과 어른들이 함께 공연하며 어우러지는 모습은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존재 의의를 깨닫게 했습니다.

군내 여러 갈등과 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며, 서로 양보하고 대화하는 순창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시골 혁신, 순창에서도 합시다.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