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국장]‘늘봄학교’ 올 초등학교 1학년 실시
상태바
[최국장]‘늘봄학교’ 올 초등학교 1학년 실시
  • 최육상 기자
  • 승인 2024.02.20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6년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

전북형 늘봄학교운영 방안이 구체적인 윤곽을 드러냈습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늘봄학교를 올해 1학기에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75개교에서 운영을 시작해 2학기부터는 초등학교 1학년 전체 학생으로 전면 확대할 계획입니다. 늘봄학교가 시작되면 학교 내에서는 최대 오후 6시까지, 이후 학교밖에서 발생하는 수요는 최대 오후 8시까지 운영될 예정입니다.

 

전북형 늘봄학교 3월부터 시행

전북형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해 학생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종합 교육·돌봄 프로그램입니다. 공교육 차원에서 돌봄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부가 추진하는 정책으로, 오는 3월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늘봄학교가 도입되면 기존 초등학교 방과후 프로그램돌봄은 하나의 체제로 통합돼 운영됩니다.

지난 13일 민완성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미래교육과장은 도내 일선 학교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전북형 늘봄학교를 오는 3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라며 전북형 늘봄학교의 특징은 학교밖 기관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과 교육지원청의 늘봄지원센터 역할 강화라면서 이를 통해 교사의 행정업무를 줄이는 한편,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학교밖 늘봄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인 추진 일정도 제시됐습니다. 도교육청은 늘봄학교를 올해 1학기 75개교에서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을 시작해 2학기에는 도내 모든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늘봄학교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매일 2시간씩 학교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초등학교 2~6년 학생들에게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방과후·돌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026년 초등학교 전 학년 확대

늘봄학교 대상은 올해 1학년에 국한되지만 2025년에는 1~2학년까지 확대하고, 2026년에는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도교육청은 늘봄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올 1학기에는 기간제 교원과 자원봉사자 등을 학교에 배치할 예정이고, 2학기에는 늘봄실무직원도 배치해 기존에 교사가 맡았던 방과후업무를 포함한 늘봄학교 관련 행정업무를 전담시킬 계획입니다. 늘봄학교로 인해 교사의 업무가 가중되는 것을 해소하겠다는 방안입니다.

도교육청은 도내 14개 시·군의 각 교육지원청에 설치된 늘봄지원센터 지원 역할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도교육청은 늘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행정업무를 처리하도록 해서 학교 업무에 대한 교사 부담을 줄이는 방안으로 늘봄실무직원 16명을 추가 충원한 상태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학교 별로 다른 늘봄대상 학생 규모에 따라 늘봄지원실 설치도 검토하는 등 늘봄학교 전담 운영체제도 적극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역사회 협력 학교밖 돌봄 확대

도교육청은 학교밖 기관도 적극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도교육청은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학교밖 늘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의 돌봄 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을 전했습니다. 이를 위해 도내 학교밖 늘봄기관(211개 기관 예정)과 거점돌봄센터(전주·군산·고창)를 운영하며 학교 내의 수요를 학교밖에서 보완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해 2월 기준 군내 초등학교 배정인원 현황은 1학년 1342학년 1123학년 1324학년 1295학년 1526학년 168명 등 총 841명이었습니다. 군내 2024년 초등학교 학생 배정은 32일 최종 확정됩니다. 순창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최종 취합해 배정을 완료하는데, 올해는 순창군 농촌유학생 증가를 포함해 도내 농촌유학생이 대폭 늘면서 최종 배정 현황은 32일 결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북형 늘봄학교 도입 정책에 대해 한 주민은 학교와 학교밖에서 학생들을 돌보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지만, 우리군처럼 학령인구 감소가 심각한 곳에서는 출산 장려와 함께 군내 학생 유입 등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면단위 초등학교가 사라지지 않도록 군과 교육청, 군민이 합심해 획기적인 정책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