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승마체험장 조성사업 어디까지 왔나
상태바
공공승마체험장 조성사업 어디까지 왔나
  • 조재웅 기자
  • 승인 2014.01.10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역점사업, 팔덕면주민설명회 …30명 모여, 부지매입ㆍ농림부 말산업 공모결과 지켜봐야

▲군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승마체험장 조감도.
군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공공승마체험장 조성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군은 올해 예산에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21억여원의 사업비를 편성하고 지난해 12월 26일 팔덕면사무소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승마체험장을 조성할 부지는 팔덕면에 있지만 황숙주 군정의 역점사업이고 군민 모두와 관련된 사업임을 감안할 때 팔덕면민 만을 상대로 주민설명회를 진행한 것은 아쉽다는 지적이다. 군은 이 사업에 대한 의견을 오는 16일까지 받고 있다.
공공승마장 조성을 위한 현재까지 사업추진내용과 앞으로의 계획을 알아봤다.

공공승마체험장 조성사업
군은 팔덕면 구룡리 (구)35사단 부지 15만 제곱미터(㎡) 중 11만7000㎡에 20억여원을 투입해 승마시설과 사육시설, 클럽하우스, 퇴비사, 외승코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2013년부터 시작해 2015년에 완료할 예정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지매입을 위한 자체예산을 확보하여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으며, 타당성 조사와 문화재 지표조사 용역을 완료했다.
군은 이 승마체험장이 완료되면 강천산 관광휴양단지, 고추장민속마을, 찬물내기와 연계한 관광자원 개발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순창 브랜드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ㆍ어린이 승마 지원사업
군은 군내 학생들에게 승마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호연지기(浩然之氣 : 너르고 크고 올바른 기운)를 높이고 인터넷게임 몰입 탈피 및 체력을 향상시키는 학생승마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2013년부터 어린이 및 학생 승마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군의 지난해 참가인원은 32명에 불과했지만 2014년 수요조사결과 202명으로 6배 이상 희망학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5100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한 사람당 10일간 승마체험을 하는 이 사업은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형성 및 승마인의 저변 확대에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말산업 육성 발전 위한 협약 체결
군은 지난해 11월 전주기전대학 마사과와 말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의하기로 했다. 전주기전대학 마사과는 마필을 이용한 장애우의 재활승마 프로그램, 개인 승마장 및 재활승마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신지식인과 신기술인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말 관련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군은 공공승마장 조성이 완료되면 상호 협력을 통해 말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추진
군은 2014년 ‘말 산업 육성 공모사업’ 참가(응모)를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시달된 이 공모사업은 올해 신규로 농어촌형 승마시설 20개소를 설치하는 것으로 전라북도에는 1개소가 배정됐다. 이에 따라 군은 국방부 소유의 부지매입과 사업추진을 위한 행정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지매입 추진상황
군은 지난 2012년 5월 군부대 부지매입을 위한 수의계약 및 행정절차 협조 요청 공문을 국방부 전라시설단에 발송했다. 그 후 국방부로부터 군 관리계획 결정 고시 될 경우 국방부 재산 수의매각 가능 회신을 받고 군 관리계획 변경ㆍ결정 용역을 추진 중이다.
또 2013년 11월에는 공창욱 국방시설본부 사무관과 면담결과 국방부 부지 종합관리계획에 반영하여 매입이 가능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국방부 부지 종합관리계획에 반영하여 군 관리계획 결정 고시 후 부지 매입을 추진할 계획이며 4월중으로 부지매입을 위한 감정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행정절차 추진상황
군은 2013년 2월 사업비 2097만여원을 들여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을 완료했다.
이어 같은 해 5월에는 (재)전라문화유산연구원에 사업비 418만원을 들여 문화재지표조사 용역을 실시한 결과 ‘유적 없음’ 결과를 받았다.
또 지난해 4월부터 오늘 3월 9일까지 (주)한신에서 전략 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비는 1890만원이다.
이와 함께 1억4991만여원을 들여 (주)새롬이엔지가 지난해 5월부터 오는 3월 9일까지 군 관리계획 변경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주민 30여명이 참가한 팔덕면사무소 주민설명회는 이 용역 추진 과정의 하나다. 군은 이 용역완료 후 ‘군 관리계획 결정 고시 및 지형도면 고시’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