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 청소년 학습권과 공간 권리 개선”
상태바
“시골의 청소년 학습권과 공간 권리 개선”
  •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
  • 승인 2023.08.23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영광 청소년 참여 페스티벌(원탁회의)’ 취재기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나래청소년기자단)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 전국에서 선발한 나래청소년기자단은 순창의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를 포함해 경기, 전남, 경남, 울산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농어촌 청소년 육성재단이 전국에서 선발한 나래청소년기자단은 순창의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를 포함해 경기, 전남, 경남, 울산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 전국에서 선발한 나래청소년기자단은 순창의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를 포함해 경기, 전남, 경남, 울산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난해 순창초등학교에서 <열린순창> 기자 교육을 받고 올해 순창여자중학교에 진학한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가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 전국 단위에서 선발하는 ‘2023 나래청소년기자단에 선정됐다.

공채경·김연후 학생기자는 지난 78일 대전에서 열린 나래청소년기자단 발대식에 참석한 이후 전국의 나래청소년기자단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다음은 지난 722일 순창에서 버스 타고 다녀온 전남 영암 청소년 참여 페스티벌(원탁회의)’ 취재 내용이다. <편집자>

'나래청소년기자단' 공채경·김연후 '열린순창' 학생기자

 

자전거 전용 도로 설치

길거리 흡연 단속 강화

공채경 학생기자(순창여중1)

청소년 자람터 오늘이 주최한 전라남도 청소년 참여 페스티벌(원탁회의)이 지난 722일 토요일 영광 헤라웨딩홀에서 열렸다. 나래청소년기자단 공채경·김연후(이상 순창여중전유나(영암여고2) 기자가 함께 원탁회의를 취재했다.

약속 시간에 맞춰 많은 청소년들과 선생님들이 참가했다. 많은 활동이 이어지고 정책 제안 별 주제 토론이 이어졌다. 그 중 안전 주제를 다루는 운영 관계자 김예슬님과 이야기를 나눴다.

운영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묻자 김예슬님은 장성군에서 청소년 상담부를 운영하고 있는데 거기에 있는 또래 상담부& 담당자분들의 권유로 참여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비도 많이 와서 이곳에 다 참여할 지 많이 걱정했다면서 그렇지만 많은 친구들이 모여서 많은 의견을 주고받아 뿌듯하고, 청소년들이 잘 성장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 운영하며 느낀 점을 말했다.

토론회에서는 주요 의제 정책 작성 시간이 이어졌다. 그 중 청소년 안전 문제 쪽에서는 무엇 때문에 안전사고가 일어나는지 대해 작성하고 있었다. 교통사고, 범죄, 위험 지역 출입, 위험한 행동, 학교폭력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토론회장 뒤쪽에는 각 참여 지역의 이름이 쓰여 있는 판이 준비돼 있었고, 참가 청소년들은 진지한 표정으로 각 지역의 문제점들을 쓰고 있었다. 영광군 청소년들이 바라는 점은 자전거 전용 도로 설치길거리 흡연 단속 규제 강화등이 있었다.

주요 의제 정책 작성 시간이 끝나고, 청소년 댄스 공연을 관람한 다음에 각 주제별 발표회가 진행됐다. 청소년들과 운영 관계자분들이 주제와 관련된 의견을 함께 나눈 내용을 각각 모둠 마다 발표를 했다. 정말 많은 의견이 나왔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활동이 있었으면 좋겠다.

 

영광·장성·영암·함평·완도

농어촌 청소년 100인 토론회

김연후 학생기자(순창여중1)

 

2023722일 토요일 전라남도 영광군에서 농어촌 지역 청소년 정책발굴 원탁회의가 개최되었다. 주최 측은 청소년 자람터 오늘이라는 청소년을 위한 기관이고, 후원은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에서 하였다.

본 행사는 7222시부터 5시까지 영광 헤라 웨딩홀 메인홀에서 개최되었다. 전남 농어촌 지역의 영광, 장성, 영암, 함평, 완도 총 5개 지역의 청소년 100인이 모여서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토론회는 관심 있는 주제들을 선택한 사람들끼리 모여 의견을 수립하고 조정하며 몇 개의 의견들을 모아 발표하는 식의 원탁회의로 진행되었다. 당시 토론자로 참여했던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조혜원 영암고등학교 3학년

:전남청소년페스티벌 참여 동기가 궁금합니다!

:영암 청소년수련관에서 참여해보라고 권유하셨는데 저도 마음이 가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게 된 기분이 어떠신가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서 기쁘고 저희가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시간이라서 뿌듯하고 설렙니다.

 

:토론회 전, 사전설문 조사에 참여하셨나요?

:정말 아쉽게도 참여하진 못했습니다.

 

:토론회에서 나온 14개 의제 중 어떤 의제를 이야기하고 싶나요?

:학습권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14개 의제 중 자신의 지역에서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시골이라서 청소년의 학습권 문제가 있는 거 같아요.

 

이예인 장성 삼계중학교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위클래스, 또래상담부 담당 선생님께서 이런 활동이 있다며 참여 권유를 하셨는데 저도 관심 가길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게 된 기분이 어떠신가요?

:다른 지역 청소년들과 만나서 하는 행사라서 솔직히 떨립니다.

 

:사전 설문조사에 응하셨나요?

:했던 거 같은데 확실히는 기억이 안 납니다.

 

:토론에서 14가지 의제 중 어떤 의제를 이야기하고 싶나요?

:저희가 생활할 때 불편했던 학습권이나 이런 걸 이야기해서 생활에 편리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14개의 의제 중 자기 지역에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공간의 권리가 문제인 거 같아요.

 

마지막으로, 총괄·사회자인 국형진님은 이번 토론회로 청소년들과 많은 기관들이 협업하여 농어촌 청소년들을 위해 힘쓸 것이라며 청소년들의 행복을 위해 청소년들에게 귀를 기울이며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취재에 응해준 영암 조혜원님, 장성 이예인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