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재에서(272)“큰 승리를 위해 작은 일들에는 이기려 하지 않는다”
상태바
밤재에서(272)“큰 승리를 위해 작은 일들에는 이기려 하지 않는다”
  • 박재근 고문
  • 승인 2022.10.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큰 승리를 위해 작은 일들에는
이기려 하지 않는다” -장자-
박재근 고문(전북흑염소협회)

 

평생의 승리를 위해선 작은 일들에 질 줄 알아야 한다. 작은 승부에 집착하는 사람은 큰 승리를 할 수 없다. 인생 전체가 이기는 삶을 살려고 하는 사람은 작은 승부에 연연하지 않는다. 이기려 하는 마음에는 상대의 생각과 주장을 수용하는 포용성이 없다. 나와 다른 의견에 대한 수용을 거부하는 것은 편견이고 편견을 고집하는 것은 속이 좁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그릇이 작은 사람이기가 쉽다. 항상 이기려고만 하는 사람은 독선적이고 그런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세상에 없다.

부부가 결혼생활에 실패하는 것은 상대의 뜻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서로 이기려고만 하기 때문이다. 지혜로운 부부는 서로 이기려 하는 것이 함께 패배하는 것임을 알기에 존중하고 배려할 뿐 이기려 하지 않는다. 백년을 해로하는 부부는 서로에게 져 줌으로써 평생을 함께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을 이기며 사는 사람은 남이 나와 다르다고 화내지 않으며 남과 부딪쳐 싸우는 일이 없다.”-노자 도덕경 68-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손자-

미움과 분노의 감정이 개입된 싸움에는 참으로 이기는 싸움이 될 수 없다. 사람들은 정말로 분노해야 할 중대한 문제에는 분노하지 않고 하찮고 의미 없는 시시한 것들로 싸운다. 사람들은 가치와 의미를 따져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분노하기 때문이다. 남의 원한을 만드는 승리는 인생의 적을 만들기에 진정한 승리가 아니고 패배의 원인을 아는 지혜를 얻는다면 패배가 아니다.

현자는 이기고 지는 마음을 버리고 살며 다투지 않기에 마음이 안정되고 마음이 안정되기에 길을 볼 수 있고 길을 알기에 인생에서 승리할 수 있다. 싸움이 선한 것일 수 있다면 그것은 내안에 있는 악과의 싸움이며, 이기는 것이 값진 것일 수 있다면 내안의 악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참으로 이기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고 지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잃는 것이다. 말과 힘으로 이기고 상대를 불쾌하게 하여 사람의 마음을 잃어버린다면 이긴 것이 아니라 진 것이다. 인생에서의 모든 성공과 실패의 기초는 인간관계이다. 인간관계의 기술을 인격이라 한다. 인격이 훌륭하다는 것은 성공의 기초가 견고하다는 것이며 인격이 부실하다는 것은 사업의 기초가 부실하다는 뜻이다.

성공하기도 어렵지만 성공을 유지하기는 더욱 어렵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지키지 못하고 실패의 쓴맛을 보는 것은 어려울 때를 망각하면서, 겸손함과 검소함을 잃고 교만해지며 나태해지고 방종해지며 호사스러운 생활에 빠지기 때문이며, 절제할 줄 모르고 욕망을 따르는 데 있다. 인품과 지혜와 노력이 감당하지 못한 욕망은 실패의 화근이 된다. 욕심을 이기는 사람은 만족을 얻을 수 있고 감정을 이기는 사람은 항상 이기는 인생을 살 수 있다.

진정한 승자는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하지만 패자는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다.”-J 하비스-

인생의 승부에는 보이는 승부와 보이지 않는 승부가 있다. 영혼적인 승부가 있고 육신적인 승부가 있다. 세속적 부귀로 승부하는 것과 인격으로 승부하는 것이 있다. 세속적 부귀로 승부하는 사람은 강자 앞에서 초라하고 약자 앞에서 오만하지만 정신이 위대하고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강자 앞에서 당당하고 약자 앞에서 겸손하다. 참으로 이기는 사람은 자기 마음안의 악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이며 다음은 남을 선으로 이기는 사람이며 선으로 이기는 사람은 정의롭고 진실하기에 강자의 불의에 당당하게 맞선다.

인생을 이기며 사는 사람은 과정의 의미를 위해 살고 패자는 결과를 위해 산다.”-탈무드-

모든 사람에게 있어 그의 인생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 천하를 다 얻어도 나를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이다. 인생을 이기며 사는 사람이란 승패를 자기와 밖의 사물과의 관계로 본다. 자기가 사물을 지배하고 결코 자기 밖의 사물에 지배당하지 않는다.

인생을 이기며 사는 사람이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지위와 명성. 재산을 전부 잃어도 결코 무너지지 않는 사람을 말한다. 과정의 의미를 위해 산다는 것은 인생에서의 매순간을 의미 있게 사는 것이다. 패자란 자아를 상실하는 것을 뜻하고 결과만을 위해 사는 사람은 승패를 자기 밖의 사물에서만 구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금과초등학교 100주년 기념식 4월 21일 개최
  • [순창 농부]농사짓고 요리하는 이경아 농부
  • 우영자-피터 오-풍산초 학생들 이색 미술 수업
  • “이러다 실내수영장 예약 운영 될라”
  • [열린순창 보도 후]'6시 내고향', '아침마당' 출연
  • 재경순창군향우회 총무단 정기총회